국회분원·KTX세종역..세종시 4년 로드맵 나왔다
국회분원·KTX세종역..세종시 4년 로드맵 나왔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8.08.02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춘희 시장, 2일 200회 정례브리핑에서 시정3기 147개 공약과제 확정 발표
   이춘희 시장은 2일 200회 정례브리핑을 통해 시정 3기 4년간 실천해야 할 공약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시가 민선3기를 맞아 국회 세종의사당을 비롯해 대통령 세종집무실, KTX세종역 설치를 본격 추진한다.

이춘희 시장은 2일 200회 정례브리핑을 통해 ‘시민주권특별자치시, 행정수도 세종’을 시정3기 비전으로 제시하고 7대 시정목표와 함께 4년간 실천해야 할 147개 공약과제를 확정 발표했다.

시는 공약 수립을 위해 시민주권 준비위원회를 발족하고 지난 한달 간 분과별 토론을 거쳐 과제를 도출한 후 공약과제를 내놨다. 선거 과정에서 경쟁했던 후보들의 아이디어와 함께 시민들이 ‘함께 심는 공약 씨앗’을 통해 제안한 다양한 의견을 반영했다.

준비위는 시정3기 운영의 가이드라인이 될 시정가치는 ‘시민중심 자치분권, 살기 좋은 품격도시, 지속가능 혁신성장, 상생하는 균형발전’으로 설정했다.

7대 시정목표는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 ▲시민이 주인되는 주민자치 ▲모두가 행복한 사회책임 복지 ▲지속가능한 스마트 경제 ▲편리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안전하고 풍요로운 도시환경 ▲함께 잘 사는 도농상생 등으로 압축했다.

   세종시가 ‘시민주권특별자치시, 행정수도 세종’을 시정3기 비전으로 제시하고 7대 시정목표 147개 공약과제를 확정 발표했다.

먼저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 완성을 위해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행정수도 개헌과 함께 후속조치로 행정수도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국회 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정부기관 추가 이전, 국립행정대학원 설립, 국제기구 유치도 추진한다.

‘시민이 주인 되는 주민자치’를 위해선 시장과 시가 가지고 있던 마을조직‧마을입법‧마을재정‧마을계획‧마을경제 등 5개 분야 및 시의 지원체계 운영을 포함, ‘5+1 분야’ 과제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모두가 행복한 사회책임 복지’도 추진한다. 믿고 맡기는 보육환경 조성, 어린이가 행복한 사회 구현, 창의적인 청소년 육성, 세종형 복지체계 구축 등의 실천전략으로 구체화한다.

‘지속가능한 스마트 경제’ 실천을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 공공행정 연관 산업, 문화ㆍ예술ㆍ지식ㆍ정보 산업, 스마트시티 산업 등 3대 산업 육성과 사회적 경제 및 소상공인 지원 강화 등의 공약과제를 추진한다.

‘편리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달성을 위해선 광역교통망을 확충하고 대중교통 서비스도 개선하는 한편 자전거 친화도시 추진에 역점을 둘 예정이다.

‘안전하고 풍요로운 도시환경’ 실현을 위해선 문화‧체육시설을 확충하고, 공동주택 관리 개선과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민생활서비스 지원을 확대하고, 안전 환경 조성에도 힘을 기울인다.

   이춘희 시장은 2일 200회 정례브리핑을 통해 ‘시민주권특별자치시, 행정수도 세종’을 시정3기 비전으로 제시하고 7대 시정목표 147개 공약과제를 확정 발표했다.

‘함께 잘 사는 도농상생’도 추진한다. 조치원 원도심을 활성화하고, 읍면지역 관광자원을 개발하는 한편, 2단계 로컬푸드 운동을 벌이는 등 도농 간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한다는 복안이다. 안정적 농업소득 기반 조성과 주민참여형 특화농업 확산, 안전 농산물 먹거리 공급체계 개선도 적극 추진한다.

시정 3기 시작과 함께 공약과제 추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2019년까지 44개 과제를 완료하고, 이중 올 연말까지 13개 과제, 내년 말까지 31개 과제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올해는 장애인복지발전 5개년 계획과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주는 사업) 과제인 ‘뉴어울링 공공자전거 보급’, ‘아기와 함께하는 영화관’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복합커뮤니티센터 개방을 확대하는 등 시민중심의 복컴 관리‧운영방식을 도입하고,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설립, 세종시 소상공인지원센터 유치 및 여성 안심형 스마트버스 도입 등도 완료한다.

시는 이달 한 달간 공약과제의 세부 이행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시민주권 준비위를 비롯해 시민과 공무원 등이 참여해 연차별‧단계별 실행계획과 재원확보 등을 담을 예정이다.

이 시장은 “이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시민참여단을 운영하고 있다”며 “시청 홈페이지에 시민주권 준비위원회 활동상황을 게시해 공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정목표1)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
   시정목표2) 시민이 주인되는 주민자치
   시정목표3) 모두가 행복한 사회책임 복지
   시정목표4) 지속가능한 스마트 경제
   시정목표5) 편리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시정목표6) 안전하고 풍요로운 도시환경
   시정목표7) 함께 잘 사는 도농상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