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 어려우면 창업도 생각해보라
취업이 어려우면 창업도 생각해보라
  • 조병무
  • 승인 2018.07.31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병무칼럼]ABCDE시대와 청년창업...최근 창업환경 젊은 층에 유리

할 것 없으면 장사나 하지.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이야기다.
철저한 사전 경험과 준비가 없으면 백전백패(百戰百敗)다.

골목상권도 이젠 글로벌 마인드가 없으면 살아남지 못한다.
때문에 취업이 안 되면 그때 가서 창업해도 되지 하는 생각은 아주 잘못된 생각이다. 사업도 업종의 라이프 사이클이 매우 짧아져서 잘될 때 또 다른 대비를 해야 하는 등 여간 신경을 쓰지 않으면 장수할 수 없다.

   취업이 정말 어렵다면 무조건은 아니지만 청년창업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사진은 세종테크밸리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창업도 젊을 때 하는 것이 좋다. 최근의 창업 환경은 젊은 사람들이 유리한 면이 많기 때문이다. 비교적 변화기 느리다고 생각하는 농촌에도 이미 스마트 팜이란 용어가 일상화 되고 있다. 바야흐로 arm사의 CEO 사이먼 시거즈가 말하는 ABCDE사회 사회가 도래하기 때문이다. [A-AI 인공지능, B-Big data 빅데이터, C-Cloud 클라우드, D-Data 데이터, E-Edge Computing 모든 기기의 컴퓨터화]

상공업 분야의 경우 청년창업사관학교, 농업분야에서의 청년 창업농 후계농 사업 등 청년일자리 창출에 정부가 우선적으로 지원함은 미래를 대비함과 급변하는 사회 트렌드에 적응해야만 창업성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안 되는 곳에 계속해 힘을 낭비하는 것은 미련한 일이다. 생각대로 되지 않을 때는 차선책을 찾는 것이 지혜로운 일이다. 다시 말하면 취업이 어려우면 창업의 길을 택하면 된다. 무조건 창업을 하라는 말이 아니다.

자신의 기질과 환경 등이 매우 좋으면서도 무조건 사업을 기피하거나 용기가 적어 도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창업은 매력이 큰 시장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제 인생 백세시대는 꿈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이다. 인공지능의 로봇이 사람의 일을 대신 할 때도 멀지 않았다. 한때 개인택시가 노후대책으로 인기가 좋았다. 하지만 자율운행자동차 시대가 도래 하면 이 또한 사라질 직업중 하나다. 설상가상으로 3차 산업혁명 적응도 채 어려운 상태에서 4차 산업혁명이 빠르게 우리 곁에 다가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과학 및 기술 분야는 고용이 증가될 것으로 예견하나 노동력 대체기술이 발달하여 전체 일자리는 줄어들 전망이라 한다. 구체적으로 제시한 자료에 의하면 200만 일자리가 새로 생기지만 700만 일자리라 없어질 전망이니 결국 500만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사실이다.

세계경제포럼(WEF)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일자리가 가장 많이 사라지는 직업군은 사무 및 행정(475만 개) 분야이고 새로 생길 직업군은 사업 및 재정운영(49만개)분야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토록 앞으로의 세상은 급변을 예고한다.

안정성 높은 공무원도 신의 직장이라 알려진 곳도 앞으로 평생을 보장 해주기는 어렵다. 선진국의 일본사례가 이를 증명한다. 그래서 '평생직장'이 아닌 '평생직업'을 찾아야 한다. 앞으론 일생동안 두세 개의 취업 또는 창업을 통해 자신의 일자리를 디자인해야 생을 마감할 수가 있다고 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평생직장 시대가 마감되는 현시대에 일찍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오히려 지혜로운 일인지도 모른다. 이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의 변화에 선제적 대응하는 자가 밝은 미래를 선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병무, 경영학박사, 경영지도사, 한남대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혁신창업개발원장, 전국소상공인협업화 컨설팅지원단장,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전문위원, 대전 충남 사회성향상 교육위원회장 <저서> 허리를 굽혀야 돈을 번다, 돈버는 길목은 따로 있다. e-mail : dr1133@hanmail.net

한 알의 씨알이 처음엔 보잘것없이 보이지만 커다란 열매로 변하는 것과 같이 현대라는 거대한 대기업도 작은 쌀가게에서부터 시작되었음을 우린 너무나 잘 알고 있지 않은가. ABCDE시대에 즈음하여 청년창업을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지 모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