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세종역’ 재추진, 충북 ‘트램’ 넘어설까?
‘KTX 세종역’ 재추진, 충북 ‘트램’ 넘어설까?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8.07.18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타당성 용역 움직임에 고추가루 작전 예상, ‘경제성’이 최대 관건
   세종시가 무산됐던 ‘KTX 세종역 신설’ 카드를 다시 꺼내들자 충북 측이 ‘트램 신설’이라는 새로운 카드로 세종역 신설을 저지한다는 속셈이어서 양 지자체간 갈등이 또다시 일 전망이다.

‘KTX 세종역’이 충북의 ‘트램’을 넘어설 수 있을까.

세종시가 무산됐던 ‘KTX 세종역 신설’ 카드를 다시 꺼내들자 충북 측이 ‘트램 신설’이라는 새로운 카드로 세종역 신설을 저지한다는 속셈이어서 양 지자체간 갈등이 또다시 일 전망이다.

하지만 관건은 결국 ‘경제성 확보’에 달려있어 사전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어떻게 도출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세종시는 지난 16일 한국철도시설공단과 'KTX 세종역 설치 사전타당성 재조사를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의'를 개최했다. 낮은 경제성에 발목을 잡혀 역 신설이 무산된 지 1년 2개월여 만이다.

시는 이 자리에서 지난 용역 이후 변화된 여건을 반영해 용역을 재추진할 것을 타진하고 공동수행 방안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용역에선 비용대비 편익비율(B/C)이 0.59에 머물러 사업 추진에 실패한 바 있다. B/C가 1을 넘어야 했지만 이에 미달하면서 좌절이라는 고배를 맛봤다. 세종역 신설 시 인근 오송역과 공주역의 수요 감소와 함께, 호남선 KTX 통행시간이 증가되는 문제 등이 걸림돌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KTX세종역 이미지, 이해찬 의원실 제공

하지만 그간 세종시의 도시여건이 확연하게 변화하면서, 세종역 신설 명분이 당시보다 커졌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미이전부처의 이전이 확정되어 인구 유입요소가 높아진데다, 시세가 급격히 확장하는 등 여건이 무르익었다는 것이다. 최근 세종시 인구는 30만을 돌파하는 등 인구 증가추세가 가파른 상태다.

신규 교통 데이터베이스(DB)가 새로 반영된 것도 호재다. 지난 용역 당시에는 2010년도 DB를 활용했지만 최근 결과물인 2015년도 자료가 지난 6월 배포됐다는 것이다. 교통량 증가분이 반영된 신규 DB는 B/C 분석에 결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지침이 지난해 변경된 것도 긍정적 요소다. 예타 진행 시 사회적 할인율 적용기준이 종전 5.5%에서 4.5%로 변경됐기 때문이다. 사회적 할인율이란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투자에 대한 현재 가치를 계산할 때 사용하는 할인율로, 주로 환경 개선 투자에 사용된다.

이춘희 시장은 그간 줄곧 이 같은 점들을 강조하며 세종역 당위성을 설파해 왔다.

문제는 세종역 신설에 유독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인근 지자체의 태도다. 특히 충북은 2016년부터 오송역 위상 약화 등을 우려하며 KTX 세종역 설치를 저지하려 애쓰며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해 충북 오송역 인근에 내걸린 KTX 세종역 설치 반대 현수막

청주시는 최근 세종시의 세종역 신설 움직임에 맞서 ‘오송역~세종청사(9.4㎞) 트램’ 설치 카드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상태다. 정부세종청사~오송역 간 트램을 구축해, 천안∼청주국제공항 복선전철 사업과 연계하자는 것이다. 예산 확보 방안은 행복도시 특별회계 투입을 주장하고 있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최근 "오송역과 정부세종청사를 오가는 문제 때문에 세종역 신설이 추진된 것"이라며 "현재 오송역과 정부세종청사를 잇는 BRT 노선 위에 트램이 운행될 수 있도록 선로만 구축하면 오송역 접근성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시종 충북지사 역시 “트램을 설치하면 버스를 갈아타는 것보다 편리할 것 같다”며 트램 건설안을 만들라고 공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 뿐 아니라 공주시도 KTX 공주역 활성화를 이유로 KTX 세종역 설치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세종역 신설의 관건은 결국 '경제성 확보'에 있다는 지적이다.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도약하면서 위상을 강화하고 시세를 확장하고 있는 만큼 주민들의 편의를 정부도 외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타당성조사 결과만 양호하게 나온다면 재추진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게다가 세종역 신설이 대전 북부권 주민들에게도 편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면서, 대전 측이 다소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다행스런 분위기다.

시 관계자는 "국회분원 설치와 행정수도 문제가 가시화되면서 국토교통부의 종합적인 광역교통계획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며 "인근 지차체를 설득해 세종역 설치 결실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