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명 변경, 시민들 "시의원들 아마추어냐"
법정명 변경, 시민들 "시의원들 아마추어냐"
  • 김기완 기자
  • 승인 2012.12.19 22:44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담동 → 방축동 개명, 시민 반발에 의원들 또다시 도담동으로 개정?

   도담동에서 방축동으로 변경된 동명을 놓고 또다시 논란을 빚고 있다.
세종시 첫마을 지역의 법정명 도담동을 세종시의회 다수의 의원들이 적절치 못한 의견수렴으로 방축동으로 변경해 물의를 빚고 있다. 지난 17일 세종시의회는 본회의를 개최, '행정동·리의 명칭과 관할 구역에 관한 개정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고준일 의원(민주통합당)이 대표 발의한 이 조례안에 따르면 지난 7월 세종시가 출범하면서 옛 연기군 방축리·갈운리·고운리·종촌리·진의리를 한데 묶어 '도담동'으로 확정한 것을 '방축동'으로 법적명을 변경하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빗발치고 있다.

고준일 의원 등 14명의 시의원들은 원주민 100여명의 의견을 수렴해 이 같은 개정 조례안을 발의했다. 도담동을 방축동이란 법적명으로 교체할 것을 요구한 원주민들은 "도담동이란 '도둑이 담 넘어가는 마을'이란 뜻으로 오해될 수 있다"는 이유로 방축동 개명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세종시 첫마을로 이사온 이주민들은 "신도시로 자리매김할 도담동을 100여명의 주민 의견을 수렴해 방축동으로 개명하는 것은 이주민들의 권리를 무시하는 행위"라며 "향후 2015년까지 2만5천여명의 시민들이 입주할 것으로 계획된 도시를 100여명 남짓한 원주민들의 의견으로 개명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그들은 "방축동은 마을에서 사람을 쫒아낸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도 있고 가축을 전문적으로 키우는 마을로 짐작될 수 있는 뉘앙스를 풍기는 이름"이라며 개정 조례안 통과를 전면 비판하고 나섯다. 현재까지 100명이 넘는 네티즌들이 세종시의회 홈페이지에 항의성 글을 올리고 있다.

의원들을 향한 인신공격성 발언도 나왔다. 도담동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기존 연기군민들에 의해 당선됐다고 이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것은 의원들의 낮은 수준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비판하고 "언제까지 지역주의에 젖어있을 것인지 모르겠지만 향후 2014년 지방선거에서 시민들의 냉정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세종시청도 해당 조례안에 대해 차제에 검토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시청이 제시한 안건에 따르면 역사성만을 가지고 동 명칭을 변경하는 것은 주민갈등 과 또다른 오해의 소지를 불러올수 있고, 도담동 지역에 오는 2015년까지 25,000여명이 입주 예정인 것을 감안하면 입주자 의겸수렴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의견을 시의회에 첨부했지만 반영되지 못하고 개정 조례안이 통과된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고준일 의원이 해명하고 나섰다. 고 의원은 <세종의소리>와 전화통화에서 "조만간 의원들 간 회의를 열어 시민들의 말씀을 통해 합리적인 방법을 찾을 것"이라며 "시민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말했다.

한편, 도담동으로 마을명이 정해진지 6개월만에 방축동으로 개정 조례안이 통과된 가운데 해당 지역 시민들의 반발이 일자 또다시 도담동으로 개정 조례안이 발의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시의원들이 주장하는 특별자치시의회의 권위는 땅에 떨어진 꼴이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재혁 2012-12-26 22:41:25
세종시의 중심에 있는 세거리와 종촌을 합치면 세종(世宗)시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성이나 지역성을 따져봤을 때 종촌동, 밑마루동 혹은 성제동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임재혁 2012-12-26 22:40:52
종촌(宗村)은 과거 남면 소재지가 있던 동네입니다. 셍제산의 마루 밑에 있는 동네라는 뜻에서 마루 종(宗)을 써서 종촌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세종대왕을 기리기 위해 세종시라고 명명을 하였지만 양화리, 진의리, 월산리 일대를 세거리(世居里)라고 하였습니다.

임재혁 2012-12-26 22:32:02
왜? 이 일대가 도담동으로 명명했는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임재혁 2012-12-26 22:30:00
종촌의 고유한 우리말인 밑마루동이나 성제산 주위에 있는 동네라는 성제동은 어떨런지?

입주예정자 2012-12-25 21:34:58
도담동에 주민이 없다고 하는데 어느 주민 의견을 들어서 방축동으로 개명했나요? 동 이름을 고치려면 그 지역에 살 사람들에게 의견을 물어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