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킬(roadkill), 어디로 신고하나요?
로드킬(roadkill), 어디로 신고하나요?
  • 송두범
  • 승인 2018.05.04 10: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두범칼럼]국도, 시도로 따로국밥 로드킬 신고 전화, '불편'

출퇴근하면서 세종시 지역내 도로에서 죽은 동물들의 사체를 심심치 않게 마주한 경험이 있다.

고양이나 강아지와 같은 반려동물 뿐 아니라 산토끼, 너구리, 고라니와 같은 야생동물들의 사체가 방치되어 놀란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로드킬과 관련한 문제점으로 첫째, 운전 중 갑자기 야생동물과 조우하여 로드킬로 연결되거나 이를 피하려다 2차사고로 연결되는 것이고, 둘째, 로드킬 당한 사체를 오랫동안 방치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첫 번째 문제의 해결방안으로는 야생동물들이 차도로 접근을 방지하기 위한 시설이나 동물이동을 위한 생태통로 확충, 발광장치 설치, 운전자 스스로 주행속도를 감속하는 방어운전이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물사체를 신속하게 수거하는 인력확보 및 시스템 구축이라고 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로드킬을 체계적으로 집계할 경우 연간 수 만 건 혹은 100만 건 이상이 발생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로드킬을 당한 동물사체를 모두 수거할 수는 없겠지만, 사체가 큰 동물을 제때 수거함으로써 이로 인한 2차 사고를 줄이는 것이 시급하다.

그러나 로드킬로 인한 동물사체를 발견한 운전자들이 어디로 신고해야 할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고속도로의 로드킬인 경우는 한국도로공사 1588+2504로 연락하면 된다. 반면, 국도나 지방도, 시군도를 주행하다 로드킬이 발생하거나 동물사체를 발견했을 경우는 지역번호+120번에 신고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세종시의 경우 044+120번으로 전화를 하면, 로드킬이 발생한 지점을 묻는다. 로드킬이 발생한 지점이 시도(市道)라면 세종시에서 처리하지만, 국도(國道)라면 사정이 달라진다. 국도는 기본적으로 논산국토관리사무소로 연결되지만, 행복도시건설청이 공사중이어서 완공되기 이전이라면 행복도시건설청이 로드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로드킬 업무는 시도야생동물센터에서도 담당하고 있지만, 세종시는 야생동물센터가 설치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녹색연합에서는 로드킬지도신고서비스인 ‘굿로드’라는 앱을 개발하여 운용하고 있으나, 시민 중 얼마나 알고 있을지는 알 수 없다.

로드킬로 인한 동물사체를 발견하고 신고하는 시민의 입장에서 로드킬이 발생한 지점이 어디냐에 따라 동일한 신고를 몇 번에 걸쳐 하다보면 전화를 끊고 싶은 마음이 생길 것이다. 시민들의 이러한 생각을 불식할 수 있는 간단한 신고시스템을 왜 만들지 못하는 것일까? 시민들의 입장에서는 궁금할 수 밖에 없다.

시민들의 입장에서 보면 로드킬이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든, 국도나 지방도에서 발생하는 동일한 전화번호로 신고하고, 나머지는 신고 받은 기관에서 처리하기를 원한다. 지금과 같이 신고한 시민에게 여러 차례의 설명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선진행정시스템이 아니다.

로드킬 당한 동물사체를 도로에 방치하는 시간에 비례하여 시민들의 안전은 위협받을 것이고 행복도는 낮아질 것이다. 세종특별자치시 만이라도 시민안전과 행복도를 제고하기 위해 로드킬을 신고하는 시민들이 112나 119처럼 전화번호를 단순화하여 원스톱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해주기를 바란다.

     
 
 
 
송두범, 영남대 졸업, 행정학 박사(지역사회개발전공), 충남연구원 미래전략연구단장 및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행복도시건설청 세계최고도시만들기 포럼위원, 세종문화원 이사,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 기획위원장
이메일 : dbsong@cdi.re.kr

동물들의 생명 역시 인간의 생명만큼 소중하다. 로드킬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로드킬 신고방법을 지속적으로 홍보해 주었으면 한다. 다음 질문에 간단한 답변을 원한다. 로드킬, 어디로 신고하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인 2018-05-04 23:16:03
위 내용에 동의합니다 최초신고받은 112나119에서 관련부서로 연락해주면 최초신고자도 불편하지않을것 같습니다.제도를 개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