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세종시 경선, 어떻게 할까
민주당 세종시 경선, 어떻게 할까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8.03.2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당, "후보 쏠림 현상 심화, 경선 룰 마련에 고심 거듭"
   민주당 세종시당은 지방선거 후보자 쏠림 현상으로 경선 기준 마련에 고심하는 가운데 오는 4월 초 중앙당으로 부터 진성당원 명단이 내려온 후에 지역 실정에 맞는 룰을 만들 예정이다.

‘6.13 지방 선거’에 세종지역 정가의 관심사는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심사 기준이다.

신도시 선거구는 ‘예선이 곧 결선’일만큼 민주당 바람이 거세지는데다가 세종시당에서는 조치원도 큰 변수가 없을 것으로 전망, 결국 예선에서 이기는 게 당선이 되는 지역구가 많아질 공산이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세종시 신도시의 특수 상황을 감안하면 일반적인 경선과 공천 기준을 적용하기가 어렵고 후보들의 민주당 쏠림현상이 자칫 경선 후 역풍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의 공천기준 마련 고민은 커지고 있다.

세종시당은 일단 지역 여건에 맞는 공정한 방법을 찾겠다는 원론적인 기준만 세워놓고 있다. 이와 함께 중앙당과 추후 협의 후 지역 여건을 고려한 방안 마련에 나선다는 공천 계획만 수립해 놓았다.

중앙당 기준은 권리당원 200명 이상인 지역구는 당원 투표로, 200명 이하인 곳은 권리당원 전체와 나머지는 국민 참여를 통해 후보를 선정하도록 되어 있다.

세종시는 신생도시라는 특성이 이 기준 적용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우선 정확한 권리당원 파악이 안 되는데다가 타지에서 들어온 권리당원에 대한 확인 여부, 그리고 새롬,다정동 등 최근까지 유입되는 유권자 등으로 일반적인 기준 적용은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일단 중앙당에서 권리당원 명단이 세종시당으로 내려오는 4월 초까지 경선, 또는 시의원 공천 심사 관련 업무는 하지 않을 예정이다. 권리당원 지역구별 분포를 본 후 당내 경선, 또는 공천심사위원회를 통해 후보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세종시당이 추산한 권리당원은 약 4천5백명 선으로 잡고 있다. 물론 최종적으로 권리당원에 대한 심사를 해봐야 정확한 통계가 잡히지만 이 숫자가 전체 선거구에 골고루 배치되어 있지 않는 것은 확인되고 있다.

조치원 1천5백명, 금남면 9백명, 고운, 도담, 종촌동 각각 약 2백명, 전의·소정 1백30명 등으로 대략 추산하고 있다.

2백명 이상 권리당원을 가진 지역구에서도 ARS 방식으로 조사할 경우 응답율이 20% 전후이어서 당원들의 표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민주당 세종시당 한 관계자는 “당원들의 마음을 가장 잘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지만 묘안이 없는 실정”이라며 “일단 중앙당에서 내려오는 당원 명부를 본 다음 지역 실정에 맞는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지방 선거에서 민주당은 신도시 2곳, 조치원 1곳 등 3곳에서 경선을 벌였으며 각 후보별로 2백명씩 선거인단을 추천, 1천2백명이 한 사람당 3표를 행사하고 권리당원들이 투표하는 세종형 경선제를 도입해 후보자를 선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