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과기부 들어설 ‘정부세종3청사’ 어디로?
행안부·과기부 들어설 ‘정부세종3청사’ 어디로?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8.03.12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청사 로드맵 윤곽...3833억원 들여 연면적 16만 2,271㎡ 규모, 어진동 인근 유력
   정부가 미이전부처 추가 이전고시 절차에 돌입하면서 행안부와 과기부가 입주할 '정부세종3청사'의 입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행정안전부(행안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의 세종행이 마무리 단계에 돌입하면서 이들 부처가 둥지를 틀 신청사(정부세종3청사)의 입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정부는 22일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 공청회를 개최하고 행안부와 과기부의 세종시 이전을 확정지을 계획이다. 이제 '이전 고시' 절차만이 남아 있다.

정부는 이들 부처가 입주할 곳으로 '정부세종3청사'를 건립한다는 구상이다. 청사 배치 계획을 수립하고, 도시계획 변경을 마무리한 후 하반기경 청사 설계공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신청사 건립 로드맵도 속도를 내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행복도시 추가이전기관 신청사 기본구상 연구 용역'을 지난달 27일 조달청을 통해 발주했다. 6천만원이 투입되는 용역은 일반공개경쟁 입찰 방식으로 진행되어 착수일부터 5개월(150일)간 진행된다.

용역 제안 요청서에 따르면, 신청사에는 지난 1월말 기준 행안부(915명, 재난안전관리본부 제외), 과기부(777명) 등 1,692명의 공무원이 입주한다.

여기에 이미 이전을 완료한 인사혁신처(300명), 소방청(189명) 등은 물론 기존 정부세종청사 일부부처의 추가 이전까지 예상되면서 주변 상권 등에 상당한 파급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사회의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행복청은 '행복도시 추가이전기관 신청사 기본구상 연구 용역'을 조달청을 통해 지난달 27일 발주했다. <자료=조달청>

앞서 행복청은 지난해 신청사 부지로 정부세종청사 우정사업본부 인근 유보지 두 곳(20,057㎡)을 후보지로 검토한 바 있다. 기존 청사와 인접해 있어 연결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부각됐다. 국세청 옆 유보지(10,715㎡)도 후보지중 하나로 검토됐었다.

그러나 이 같은 구상안은 현재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되고 있는 상황. 입찰자가 어떠한 제안서를 내놓느냐에 따라 입지도 확연히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용역 제안요청서를 보면 대략적인 밑그림은 그려진다.

일단 신청사는 기존 '정부세종1청사'(어진동) 주변에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

행복청이 '현 정부청사와의 조화·연계성', '정부행정기능 효율성' 등을 우선적으로 강조하고 있어서다. 기존 청사와 인접한 지역이 우선순위라는 이야기다.

실제로 행복청은 이 같은 내용들을 용역제안요청서 '과업 목적'에 반영하고, 신청사가 들어설 공간적 범위를 '행복도시특별법에 정해진 예정지역(신도시) 내'로 제한했다. 일각에선 정부세종청사와 떨어진 소외 지역을 검토하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지만, 접근성 면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세부적으로 입지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기본계획 ▲개발계획 ▲이전기관 현황 및 교통 ▲도시기반시설 등 환경 분석 ▲지질 및 지형도 지적도 등이 종합적으로 검토된다. 입지선정을 위한 대안 도출과 분석·평가 작업도 이뤄진다.

   정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 공청회를 개최하고 행안부와 과기부의 세종시 이전을 확정짓는다. <사진은 정부세종청사 전경>

신청사는 총 사업비 3,833억원을 투입해, 건물 연면적 16만 2,271㎡로 건립될 전망이다. 이는 기존 정부세종1청사(어진동)와 2청사(나성동)를 합친 62만 9,145㎡의 25.8%에 이른다.

현 정부세종청사 용적률(120~180%)을 대입해 단순 계산해봤을 때, 신청사는 기존 검토됐던 우정사업본부 인근 유보지(20,057㎡)에는 들어서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다만, 용적률을 높인다면 가능한 카드다.

비슷한 용적률을 적용하기 위해 부지면적을 늘릴 경우, 청사 사이사이에 위치한 상업용지가 대안이 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다.

행복청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는 정부세종3청사 입지가 어느 곳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며 “용역을 통해 최적의 입지를 다각적으로 검토해 입지를 선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존(정부세종청사)과 같은 방식으로 지을지, 다른 방법으로 지을지 여부도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했다.

용역에선 신청사 기본구상 수립 및 설계 방향 제시와 함께, 설계공모 지침 수립까지 동시에 이뤄진다.

용역 가격입찰서 제출은 13일까지다. 행복청은 5개월에 걸친 용역이 마무리되면 하반기에 곧바로 설계공모에 들어갈 예정이다. 설계비 120억원은 이미 정부예산안에 반영된 상태다.

정부세종3청사는 계획대로라면 2021년 하반기경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일단 민간 건물을 임차해 행안부와 과기부를 2019년까지 세종으로 이전시킬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