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개헌 공방, 지역정가의 화두
행정수도 개헌 공방, 지역정가의 화두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8.02.05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문대통령 비난하자 대책위에서 한국당 개헌안 포함 요구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은 2일 문재인 대통령이 세종시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 비전선포식에 행정수도 개헌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점을 들어 비난 성명을 발표했다.

 

행정수도 개헌 공방이 세종지역 정치권에 화두가 되고 있다.

공방의 중심에는 자유한국당이 자리 잡고 있으며 시민단체에서는 한국당 개헌안에 행정수도 내용을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는 등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개헌 공방이 지역정가에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맨 먼저 포문을 연 곳은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지난 1일 국가균형발전비전선포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지방분권 개헌’만을 강조한 점을 들어 2일 성명을 발표하고 “기다렸던 행정수도 개헌이 없어 실망을 넘어 허탈해져 말문이 막혔다”고 비난했다.

또, 자유한국당은 행안부와 과기부의 이전시기를 밝히지 않는 점에 주목하면서 “해양경찰청 인천환원을 통해 인천시장과 경기지사를 탈환해 수도권을 싹쓸이 하기 위한 것”이라며 정치적인 의도를 공격하면서 “4백억원을 들여 2016년 이전한 해경을 시민 의견을 묻지 않고 원위치시키겠다고 세종시에서 공개적으로 선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당이 문대통령의 개헌관련 발언 누락을 지적하자 이번에는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에서 자유한국당 개헌안에 행정수도 개헌을 반드시 포함시킬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행정수도 개헌은 정파와 지역을 초월한 의제로 정략적 줄다리기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며 “민주당에서 개헌의총에서 행정수도 신설 조항을 포함시킨 만큼 자유한국당에서도 행정수도 개헌안을 당론으로 정한다면 행정수도는 현실로 다가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또, 지난 해 10월 발표한 행안부 자치분권 로드맵 초안에 세종시 자치분권 모델 완성이 누락되고 지난 2일 문대통령의 행정수도 개헌을 확약하지 않는 것에 대한 한국당의 비판적인 입장을 재차 거론하면서 “자유한국당 충청권 국회의원 및 4개 시도당은 행정수도 개헌의 당내 관철을 위해 사즉생의 태도를 보여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