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과기부 세종시 이전 계획 드디어 ‘확정’
행안부·과기부 세종시 이전 계획 드디어 ‘확정’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8.02.02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건물 임차해 2019년 입주, 3월 중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 변경안' 고시
   행안부와 과기부가 2019년까지 세종으로 이전을 마무리하고, 2021년 말 신축하는 청사에 입주할 예정이다. <사진은 정부세종청사 전경>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드디어 2019년 세종시로 이전한다. 세종에 있던 해양경찰청은 연말까지 인천으로 자리를 옮긴다.

행안부는 2일 이 같은 내용의 미이전 부처 이전 로드맵을 발표했다. 지난해 7월 정부조직개편과, 지난달 행복도시특별법 개정안 발효를 반영한 후속조치다.

행안부와 과기부의 세종시 이전은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육성하고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해경의 인천 이전은 해상 재난 및 서해 치안 수요 등의 업무 특수성을 고려했다는 게 정부측 설명.

이에 따라 서울 소재 행안부와 과천 소재 과기부, 세종소재 해경은 각각 둥지를 옮기게 됐다.

행안부와 과기부는 일단 민간 건물을 임차해 2019년까지 세종으로 이전을 마무리하고, 2021년 말 신축하는 청사에 입주할 예정이다. 다만 해경은 인천 송도에 위치한 기존 청사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 올해 안에 이전한다.

행안부는 현재 ‘행복도시특별법’이 정한 이전 절차인 공청회, 관계기관 협의, 대통령 승인, 고시 등 세부일정을 검토하고 있다. 빠르면 오는 3월 ‘중앙행정기관등의 이전계획 변경안’이 고시될 전망이다.

이동하는 인원은 총 2,141명에 달한다.

지난달 말 기준 행안부 915명(재난안전관리본부 제외), 과기부 777명 등 1,692명의 공무원이 세종으로, 해경청 본청 449명은 세종에서 인천으로 근무지가 바뀐다.

당초 행안부와 과기부 이전 로드맵은 지난 1일 열린 국가균형발전 비전 선포식에서 발표될 것으로 지역사회는 기대했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비전 선포에서 이들 부처의 이전 계획이 빠져있어 지역사회로부터 곱잖은 시선을 받기도 했다. 정부가 하루 뒤인 2일 서둘러 이전고시 계획을 발표한 것도 이 같은 지역여론을 의식한 조치라는 분석도 나온다.

행안부는 이전계획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 및 공청회를 마친 후 이전계획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