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인승 BRT 전용차량’ 2019년 세종시 달린다
‘100인승 BRT 전용차량’ 2019년 세종시 달린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12.28 18:1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세종시-한국토지주택공사, ‘첨단 비알티 도입 추진 협약’ 체결로 도입 '확정'
   세종시를 달리는 2칸짜리 ‘대용량 BRT 전용차량’(굴절버스)을 빠르면 2019년 말경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사진은 바이모달트램 모습>

세종시가 고대하던 2칸짜리 ‘대용량 BRT 전용차량’(굴절버스) 도입이 확정됐다. <관련 보도☞ 세종시 100인승 BRT 전용차량 운행, '2년 뒤에나'>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차량 구입비를 지원해 세종시에 넘겨주는 방식으로 최종 가닥이 잡혀, 이르면 2년 뒤인 2019년 말께 도심을 운행할 수 있을 전망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과 세종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첨단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 추진 협약’을 28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BRT란 전용주행로, 교차로, 정류소 등 기반시설과 전용차량을 갖추고 운영하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일명 '땅위의 지하철'로도 불리며 세종시 대중교통체계의 핵심으로 꼽힌다.

그간 세종시와 행복청은 정부지원을 통한 BRT 전용차량 도입을 추진해 왔지만, 기재부가 타 지자체와의 형평성을 이유로 국비 지원에 난색을 표해 번번이 무산됐다.

이날 협약은 세종시를 대중교통중심도시로 완성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평가된다. 차량 도입을 위한 업무 및 재원부담, 단계별 도입계획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각 기관별 역할이 구체화됐다.

행복청은 BRT 도입계획을 총괄하며, 행복도시 건설 사업시행자인 LH는 차량 구입비를 부담하고, 차량을 인도받아 운영할 세종시는 차량을 발주·구매하기로 했다.

차량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4대씩 총 12대가 도입된다. 가격은 대당 15억원씩 180억원 규모다. 기존 디젤엔진을 사용한 '바이모달트램' 대신, 친환경 '전기' 또는 '수소' 엔진이 장착된 모델이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상반기 국제경쟁입찰을 통해 발주하면 빠르면 2019년 말부터 BRT 구간을 달리는 굴절버스를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회사는 국내에선 현대자동차와 우진산전, 해외에선 중국의 BYD 네덜란드 VDL사 등 다수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1월말부터 운영 예정인 '신교통형 BRT정류장' 설계도면 예시도

BRT운영체계도 개선된다.

내년 1월말부터 운영 예정인 6개소의 '신교통형 BRT정류장'(첫마을, 도램마을, 정부청사북측 등 양방향)에 대한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해 행복도시 전 지역으로 확대된다. 2019년까지는 1~4생활권에 26개소, 2022년까지 5~6생활권에 14개소가 추가로 설치된다.

이 정류장은 반개방형 큐브형태로 눈·비·바람·햇빛 등으로부터 승객을 보호하고, 정류장 내에는 조명, 와이파이(Wi-Fi), 버스정보안내시설 등 편의시설도 구축된다. 유리부분에는 투명유리 무선 발광다이오드(LED) 화면인 파워글라스와 태양광 시설이 적용되고, 안전을 위해 스크린도어도 설치된다. LH에서 정류장을 설치해 세종시로 이관할 예정이다.

이원재 행복청장은 “이번 협약으로 행복도시의 간선 대중교통체계인 비알티(BRT)가 첨단 교통수단으로 거듭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세 기관이 서로 합의점을 찾은 만큼 고급화된 BRT 체계를 구축해 행복도시가 최고의 대중교통중심도시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18-01-09 00:24:51
명품도시 세종시가 될려면은 이런 버스들은 무조건 와야된다.
그래야 다른 도시들과 차별이 있징 ㅎ
밑에 샘 이해해주세요.

세종시민 2018-01-02 13:17:08
바이모달트램 이미 한번 실패한 거를 왜 또 다시 시작하는거냐? 굴절이 안되는 구간이 있어서 조치원역에는 오지도 못하는 바보버스를 뭐하러 다시 사오니? 한번 고장나면 수리비 폭탄인데 돈이 썩어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