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세종시로 바뀌었습니다, 음하하하!"
"드디어 세종시로 바뀌었습니다, 음하하하!"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7.11.29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 북 세종시 등재문제 맨먼저 제기한 임수경씨로 부터 듣는 뒷 담화
   페이스 북에 세종특별자치시 지명 실종을 맨먼저 공론화장으로 끌어낸 임수경 세종시교육청 주무관, 그는 세종여고 전혜림 학생으로 부터 이용에 불편함을 듣고 세종시와 교육청, 그리고 미디어 스쿨 교육생들과 함께 캠페인으로 전개했다.

“어제 밤에 페이스 북에서 난리가 났어요. 시민들이 축하 릴레이를 벌였습니다.”

출범 5년이 지나도록 페이스 북에 ‘세종특별자치시’가 표기되지 않았던 세종시가 28일자로 등재가 된 이면에는 여러 사람들의 숨은 노력이 있었다.

맨 처음 문제를 공론화장으로 끌어냈던 임수경 세종시 교육청 주무관은 등재 이후 분위기를 전하면서 페이스 북에 올라가기 까지 과정을 털어놓았다.

올 4월 그는 세종여고 3학년 전혜림 학생을 만났다. 세종시 교육청에서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을 위해 현장의 분위기를 살펴보는 중이었다.

여기에서 임 주무관은 전혜림 학생으로부터 불평 아닌 불평을 들었다. 바로 세종시가 페이스 북에는 ‘연기군’으로 표기가 되고 있어 불편한 점이 너무 많다는 것이었다.

전 양은 평소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외국인들과 페이스 북을 통해 만나서 가르쳐주는데 세종시가 아닌 충청남도 연기군이어서 설명하고 바로잡는데 매번 불필요한 수고를 해야만 했다. 그걸 임 주무관에게 하소연했다.

우리야 다 알고 있지만 사는 곳은 세종시인데 지도상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외국에서 볼 때는 이해가 되지 않는 투명 도시와 같은 것이다. 그걸 매번 설명해야 하니 짜증도 나지만 듣는 쪽에서 더 혼란스러워했다는 데 임 주무관의 전언이었다.

아무튼 문제는 학 여학생의 불편 호소에서 발단이 됐다. 중국 장강의 발원지도 ‘남상’(濫觴), 즉, 한 잔의 물에 불과하다고 했던가. 작은 물이 큰 강이 되듯이 여학생의 불편이 시민들이 힘을 결집하는 큰 결과를 가져왔다.

임 주무관은 마침 교육을 받던 ‘세종시 미디어 스쿨’ 동료들에게 이 사실을 털어놓았고 함께 듣던 최신영, 정상영, 황순영, 이정윤 등 동료들이 캠페인을 전개하자는 의견을 제시했고 즉석에서 의기가 투합됐다.

마침 세종시청 페이스 북 담당자도 신입이어서 시민들과 세종시, 교육청 공동 캠페인을 제의하자 “이주민이 많은 세종시에 지명 되찾기 운동을 통해 소속감을 가질 수 있으면 좋은 일”이라며 흔쾌히 동참을 약속하면서 “이 참에 이·원주민간 이질감을 없애고 ‘우리 모두 세종시민’이라는 동질감을 만들어보자”는 말로 화답했다.

관이 앞장 선 것만은 아니었다. 미디어 스쿨 수강생들이 참여하고 세종시 학생들도 ‘우리는 세종시 학생’이라는 사실을 외국 친구들에게 알리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게다가 지역 인터넷 신문 ‘세종의 소리’에서 이 문제를 기사로 다루면서 공론화 과정을 한층 빨라졌다.

   지난 23일 페이스 북 코리아 본사를 찾아 피켓 시위를 하는 세종시민들

세종시에서는 페이스 북 본사에 항의를 하고 세종시민들은 페이스 북 코리아에 합리적인 문제 제기 사실을 알리고 조속한 시일 내 개선을 요구했다.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시가 세계 속에서는 표기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국가적으로도 수치였다.

임 주무관은 “이 때까지만 해도 모두가 똘똘 뭉쳐 한마음으로 뛰어다녔다” 며 “세종시청 대변인실에서도 왜 바로 수정이 안 되는지 백방으로 알아보고 그랬다”고 저간의 사정을 말했다.

호사다마(好事多魔)랄까.

‘세종의 소리’에 실린 사진 가운데 “연기군이 싫어요”라는 글씨가 쓰인 피킷이들어갔다. 옛 연기군민과 신도시민이 한마음으로 같은 목표를 향하는데 찬물을 끼얹는 일이었다. 한바탕 소동 끝에 겨우 진정은 됐지만 가슴을 쓸어내릴 일이었다.

그리고 지난 22일 세종시 항의단이 페이스 북 코리아 앞에서 무력(?) 시위를 하고 꼭 닷새 후 세종시는 세계 속에 한 도시로 자리를 잡게 됐다. 출범 5년 만의 일이었다.

임수경 주무관은 “저 혼자 힘으로 이 문제를 해결한 건 아니다” 며 “많은 분들이 힘을 합쳐서 이뤄냈듯이 행정수도 개헌까지 단숨에 갔으면 좋겠다”고 말하면서 활짝 웃었다.

페이스 북에 세종시 등재 과정은 민과 관, 그리고 학생들이 힘을 모아 이뤄낸 좋은 본보기로서 세종시 역사에 한 장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민과 함께 축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