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국제안전도시 인증...내년 2월 선포식
세종시, 국제안전도시 인증...내년 2월 선포식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11.16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서 13번째 인증, 안전도시 7개 공인기준 충족... 민간중심 협력기반 높은 평가
   세종시는 지난 11일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ISCCC)로부터 국제안전도시로 승인받았다.

세종시가 국제안전도시로 인증 받았다.

국내에서 13번째이자, 광역자치단체로는 제주도, 부산시, 광주시에 이어 4번째다.

세종시는 국제안전도시 공인 현장실사 등을 거쳐 지난 11일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ISCCC)로부터 국제안전도시로 승인받았다고 16일 밝혔다.

국제안전도시는 '사고와 손상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들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뜻한다.

시는 지난 6월 국제안전도시 인증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했고, 7월 1차 예비실사에 이어 11월 8~9일 2차 본실사를 받았다.

인증받기 위해서는 7개 공인기준을 평가받아야 한다. ▲각계각층의 상호협력 기반 마련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 ▲안전을 증진시킴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프로그램이 사용 가능한 모든 근거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는지 ▲손상의 빈도나 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지 ▲안전도시 네트워크에 지속 참여 등이다.

그 결과 안전도시위원회와 자전거순찰대 운영 등 민간중심의 협력기반 구축을 비롯해 모든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인증을 통과했다.

특히, 사람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람이 먼저인 안전도시 건설’에 대한 목표가 뚜렷하다는 점과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시민단체 및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체계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국제안전도시 인증은 5년간 유효하며, 5년 후인 2023년 재인증을 받아야 한다.

그간 시는 2014년 10월 안전도시 조례를 제정하고, 시민ㆍ민간전문가 등 20명으로 안전도시위원회를 구성해 매월 취약지를 점검하고 개선해 왔다.

안전전문가, 시민단체, 유관기관, 공무원 등 64명이 참여하는 5개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안심마을 조성사업 등 132개 안전증진사업도 추진했다.

시는 국제안전도시 인증에 발맞춰 132개 안전증진사업을 지속적이고 꼼꼼하게 추진하고, 안전 도시 민간협력위원회를 활성화해 시민들의 삶 속에 안전 문화가 뿌리내리도록 할 계획이다.

내년 2월초에는 국제안전도시 선포식도 연다.

또 안전환경에 대해 정밀분석과 진단을 실시해 안전에 취약한 고위험 환경과 고위험 계층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내는 물론 일본, 스웨덴 등 국제적인 안전도시와 네크워크를 구축하고, 2020년에는 9개국 150여 도시가 참여하는 국제안전도시 아시아지역 연차대회를 유치하는 등‘세계 속의 안전도시 세종’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