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충청 지방은행 필요”
금감원 “충청 지방은행 필요”
  • 금강일보
  • 승인 2012.11.27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앞두고 입장 정리 ··· 실무차원 필요성 인식

대전·충청권과 강원도 등을 중심으로 집중 제기되고 있는 ‘지방은행 재건’ 논의에 대해 금융당국도 지방은행 설립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20여 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 정국에서 지방은행 설립 이슈가 대권잠룡들의 공약화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표면화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향후 스탠스(stance)를 정하기 위한 초기단계로 해석된다.

익명을 요구한 금융감독원의 고위관계자는 26일 “여러 지역에서 지방은행을 설립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계속됨에 따라 원(금감원) 내부적으로 관련 동향을 파악하고 국회 등 외부기관의 질의에 대응키 위한 실무 차원의 정리가 있었다”고 전제한 뒤 “지방은행의 설립 필요성은 인정된다고 보고 있다. 그러면 (지방은행 설립을) 정부 주도로 갈 거냐 아니면 시장 주도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대전을 비롯한 충청권은 경제규모가 크고, 세종시 출범 등에 따른 지속적인 경제팽창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며 “이는 만약 지방은행이 설립됐을 때 더불어 지역경제의 규모도 같이 커질 수 있다는 얘기로 볼 수 있다. 그러면 (지방은행이)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여지도 생기지 않겠느냐”고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다만 “지방은행 설립 문제는 정치적으로 풀어가야 할 부분이 많아 (금감원이) 임의적으로 판단할 수 없고 공식입장을 내놓을 수도 없다”면서 “지방은행과 관련한 모든 논의는 대선이 끝나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등이 구성되는 일련의 프로세스(과정)를 거쳐야 뭔가 제대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와 함께 금감원의 또 다른 관계자는 지방은행 설립 후 건전성 및 경쟁력 확보에 방점을 찍었다.

이 관계자는 “현재 금융시장은 예대(예금대출)부분에서의 경쟁이 주로 이뤄지고 있는데 이게 만만치가 않다. 과연 이 치열한 시장에서 지방은행이 살아남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건전한 신용질서와 금융거래 관행 확립 및 금융수요자 보호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는 금감원 입장에선 지방은행의 건전성과 같은 금융시스템 안정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통계청이 작성한 ‘2010 지역소득’ 자료에 따르면 각 지역의 경제규모 등을 추산해 볼 수 있는 지역내총생산(GRDP)의 경우, 대전은 26.6조 원으로 지난해 대비 7.2% 증가했다. 충남의 GRDP는 74.4조 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8.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전발전연구원 등이 올 8월 최종납품한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의 당위성에 관한 연구용역’자료에서도 전국 5대 광역경제권(강원·제주 제외) 중 충청권은 GRDP의 비중은 11.7%로 서울·경기 등 수도권(47.8%)과 부산·경남 등 동남권(17.5%)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그럼에도 금융산업 비중(6%)은 최하위 수준이었다.

문승현 기자 papa@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