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청주 택시시장 개방 요구, "절대 불가"
대전·청주 택시시장 개방 요구, "절대 불가"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10.24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23일 입장문 통해 사업구역 통합 및 조정 불가 방침 분명히 해
   대전시와 청주시 택시업계들의 택시사업구역 통합 요구에 대해 세종시가 '절대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사진은 조치원역 앞 택시승강장 과거 모습, 자료사진>

대전시와 청주시 택시업계들의 택시사업구역 통합 요구에 대해 세종시가 '절대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세종시는 23일 주변 자치단체 택시사업구역 통합 건의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택시영업은 각 사업구역에서 이뤄지는 게 원칙"이라며 "증차 또는 감차 등 자체적인 노력으로 개선하는 게 순리"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대전시 택시업계는 세종시측에 택시영업 통합운영 건의서를 전달했다.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세종시로 인해 피해를 입은 타 업계와 연대해 행정수도 반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도 경고했다.

또 충북도와 청주시는 KTX 오송역∼정부세종청사 구간을 대상으로 국토교통부에 택시 공동사업구역 조정 신청을 해 놓은 상태다.

세종시는 인근 자치단체 택시업계에서 일방적으로 사업구역 통합운영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 "사업구역 통합이나 조정은 영업환경의 큰 변화를 초래하는 것"이라며 "이해 당사자의 입장을 존중하는 신중한 접근과 제도적인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업구역을 조정하면) 세종시 택시업계가 타도시 택시에 의해 완전히 잠식당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우려했다. 현재 세종시 택시 면허 대수는 282대인 반면, 대전시는 8667대, 청주시는 4146대다.

대전과 청주의 경우 시장 포화로 차량 대수를 줄여야 하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정부의 택시감차사업 시범도시인 대전시는 2014년 택시 총량 분석에서 총 8천850대 중 과잉 공급량으로 계산된 1천336대를 순차적으로 줄이고 있다. 기한은 2022년이다. 지난해까지 개인택시 123대와 일반택시 58대를 감차했다.

청주시의 경우도 4천147대 중 463대가 공급과잉 상태다.

세종 택시업계는 대전과 청주의 요구를 감차를 모면하기 위한 꼼수로 보고 있다. 세종시의 경우 개인택시 60대와 법인택시 10대 등 총 70대 증차를 추진하고 있다.

세종시는 대전과 청주 택시업계를 개방할 경우, 인접 도시인 천안(2185대)과 공주(369대) 측의 개방요구도 거세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사업구역 통합이나 조정은 영업환경의 동등한 수준 조성과 상호 공감대가 이루어진다는 전제하에 검토가 가능할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