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복 자동차부품 연구원 국무총리상 수상
유시복 자동차부품 연구원 국무총리상 수상
  • 한오희 기자
  • 승인 2017.10.23 09: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표준의 날 기념식에서 자율 주행자동차 국제 표준화 공로
   유시복 연구원

지난 19일에 개최된 ‘2017 세계 표준의 날 기념식’에서 세종시에 거주 중인 자동차부품연구원 유시복센터장은 자율주행자동차와 스마트카의 국내 및 국제 표준화 기반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현재 국가기술표준원의 ‘자율주행자동차 표준기술연구회’ 활동 등을 통해 우리나라 자율주행자동차 국제 경쟁력 확보와 안전한 표준 만들기에 힘쓰고 있다.

유시복 센터장은 지난 2010년 자동차용 블랙박스 시장이 급격히 확장되고 중국의 저가 블랙박스가 시장을 교란하고 있을 당시 ‘블랙박스 표준기술연구회’ 등의 활동을 통해 KS C 5078 표준 제정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이를 통해 저가의 저품질 중국산 블랙박스가 시장에서 퇴출되고 국내 3대 중소기업을 비롯한 다수의 국내 제조사가 시장혜택을 누리게 되었으며, 국내 소비자가 제품을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이 조성됐다.

또한 해당 표준은 서울시 택시 장착용 블랙박스 선정의 기준이나 홈쇼핑에서 판매 제품의 기준이 되는 등, 실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었다. 다양한 표준화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4차 산업혁명 경쟁력 확보 기반이 다져질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드림아이 2017-10-23 10:14:08
유시복 센터장님,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성과 있으시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