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이 민주주의야, 술이 자유고..."
"술이 민주주의야, 술이 자유고..."
  • 임효림
  • 승인 2017.09.17 08: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효림칼럼]알콜 중독자 김씨...평생 딱 한번 한 거짓말은?

스스로 자기 입에서는 창자 썩은 냄새가 난다는 김씨.

가까이에서 이야기를 하다가 트림이라도 하면 정말 참기 어려운 냄새가 났습니다. 김치와 막걸리가 혼합해서 썩은 냄새인데, 또한 김씨는 스스로 일평생 양치를 해본 일이 없다고 했지요.

"나로 말할 것 같으면 일곱살 때 할아버지 무릎에 앉아 할아버지가 토끼 눈물만큼 주는 소주를 마신 것이 처음인데, 이때 이미 술맛을 알아 뿌렀어. 술 속에 인생이 있고, 술 속에 철학이 있고, 술 속에 문학이 있고, 술 속에 도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말이야. 나는 일곱살에 이런 너저부리 한 것을 알았고, 이제는 술에 달인의 경지에 까정 갔다, 이말이요."

".........."

그는 가끔 술값이 필요하면 찾아와 내게 앞뒤도 없는 이야기를 늘어놓고 술값을 받아 갔습니다.

"내가 보기에 시님은 틀렸어. 민주화 운동? 그게 술 속에 있는 줄을 알아야지, 술이 민주주의야! 술이 자유고, 대한민국 전 국민을 술독 속에 빠지게 하면, 민주주의 저절로 됩니다. 물론 대통령을 젤 먼저 술독에 집어 넣어야지, 독재하는 놈들은 얼마나 지독한 독종이요. 술도 안처먹고 맨정신에 그런 못된짓을 다하니. 하여튼 술에는 자유가 있고, 평화가 있다니깨요. 시님은 다 좋은데 술을 많이 못마셔서 틀렸어."

"시님! 내가 거짓말 못하는 것 알지요. 그런 내가 딱 한번 거짓말을 한 일이 있네요........"

"무슨 거짓말을......."

"우리 마누라 한테 사랑한다고 한기지요,"

".............."

"사실은 내가 사랑 한건 술인데..............그때 술만 먹었으도......... 그런 거짓말은 안했을 낀데........그럼 우리 마누라도 좋은 놈 만났을 낀데..........하필 그때 술을 안마셔 가지고 거짓말을 해가지고. 당체 우리 마누라한테 미안해서. 어쩐데요..............마누라 고생만 시키고.............이러니 내가 술을 안마실 수가 있겠는기요..! ........."<효림스님은 불교계에 대표적인 진보성향의 스님으로 불교신문 사장, 조계종 중앙 종회의원, 실천불교 전국 승가회 공동의장을 거쳤다. 2011년 세종시 전동면 청람리로 내려와 경원사 주지를 맡고 있다. 세종시에서는 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의장 등 시민운동 참가를 통해 진보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리 2017-09-18 03:21:53
과학과 종교가 이유를 알 수 없는 현상을 신비주의적으로 설명해서 인류를 혼동에 빠지게 만든다. 우주의 원리를 설명하면서 복잡한 개념이나 어려운 수학을 동원하면 그것은 모두 거짓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왜냐하면 우주의 원리는 단순하고 명쾌해야 우주만물이 혼동에 빠지지 않고 질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주의 원리와 생명의 본질을 알고 싶은 사람은 ‘과학의 재발견’이라는 책을 참고하라. 기존의 과학과 종교의 이론이나 주장은 대부분 허구다.

인간의 장기가 이식되면 원래 주인의 생명과 상관없이 계속 생명을 유지한다. 그렇다면 인간은 하나의 주체에 의해서 통제되는 단일생명체인가 아니면 여러 생명체가 함께 살고 있는 연합생명체인가? 기존의 과학과 종교를 180도 뒤집는 이론으로 우주와 생명을 새롭게 설명하는 책(제목; 과학의 재발견)에 반론하면 5천만 원의 상금을 준다는데 학자들이 반론을 못한다. 이 책은 서양과학으로 동양철학을 증명하고 동양철학으로 서양과학을 완성한 통일장이론서다.


돌덩이를 조각가가 잘 다듬어 놓으면 불상이 된다. 그 돌덩이 앞에 엎드려 수많은 사람들이 불공을 드리고 소원을 빈다. 세상의 모든 일은 누군가에게 유리하게 되면 반드시 누군가에게는 불리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 양쪽 모두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해달라고 기도하고 있으므로 공정해야할 부처님이나 하나님이 얼마나 입장 곤란하겠는가? 사찰의 불상이 도둑당하거나 교회에 벼락이 떨어져도 부처나 예수는 신경 쓰지 않는데 개인의 부탁을 들어주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