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보건소, 가을철 쯔쯔가무시증 주의 당부
세종시보건소, 가을철 쯔쯔가무시증 주의 당부
  • 한오희 기자
  • 승인 2017.09.1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11월 털진드기 유충 왕성, 야외 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

세종시가 가을철 쯔쯔가무시증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11일 세종시보건소(소장 이강산)에 따르면, 9월부터 11월까지 털진드기 유충이 왕성히 활동하는 시기인 만큼 야외 활동이나 농작업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쯔쯔가무시증’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으로 쯔쯔가무시균에 감염된 털진드기 유충에 물리면 발열, 오한, 두통 등 감기와 비슷한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

쯔쯔가무시증은 지역, 병원체의 종류, 면역 유무에 따라 다르지만 자칫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증상이 지속될 경우 가피(물린 흔적)가 있는지 살펴보고, 신속히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받아야 한다.

예방법은 등산, 텃밭 가꾸기 등 야외 활동시 장갑, 토시 등을 착용하고 장화를 신은 후 옷 위로 기피제를 사용해야 하며 풀밭에 옷을 벗어 놓고 눕거나 앉지 않아야한다.

또, 풀숲에 앉아 용변을 보지 말아야 하며, 작업 후에는 입었던 옷을 털고 반드시 옷을 세탁해야 하는 것은 물론, 개인 위생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이강산 보건소장은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인 만큼 진드기 매개 질환 예방을 위해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며 “야외작업 후 1~2주 후 고열, 두통 등 감기증상이 나타나고 가피가 발견되면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