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 ‘한국형 웰다잉 연구’ 2단계 사업 선정
건양대, ‘한국형 웰다잉 연구’ 2단계 사업 선정
  • 한오희 기자
  • 승인 2017.09.05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환 교수

건양대학교가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한국형 웰다잉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연구책임자:김광환 교수)의 2단계 사업에 선정되어 2년 동안 총 4억원을 지원받는다.

2013년 씨앗형 연구인 ‘의료인문학에 기반을 둔 죽음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시작으로, 2014년에는 새싹형 연구 ‘한국인의 사회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인문학 기반 완성적 죽음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사업(3+2년)에 선정되어 2017년까지 3년간 연구 활동을 수행해왔다.

1단계 사업기간(2014.9.1~2017.8.31) 동안 인문·사회, 보건·의료 영역의 연구자들이 주축이 되어 죽음 관련 교육, 인력양성, 교육체계 및 사회 시스템 구축 등 국가 단위의 죽음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학술논문 발표, 저역서 발간, 세미나 및 워크숍 개최와 같은 다양한 연구 활동을 수행했다.

이번 2단계 사업은 죽음 교육의 전국적인 확대, 나아가 세계화까지 진행하는 데에 목적을 뒀다.

1차년도에는 전국적인 죽음 및 웰다잉 실태 및 수준 조사, 웰다잉 on/off 기반 교육 확대, 웰다잉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자격증 개발 등을 실시하여 죽음교육의 전국화를 실시하고자 한다. 

2차년도에는 죽음과 웰다잉의 선진국형 및 전통형 국제 비교 연구, 죽음 및 교육관련 국제기구와의 협약과 교류, 다양한 죽음 관련 저역서 개발을 통하여 세계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