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때마다 속 뒤집히는 지방경찰
인사 때마다 속 뒤집히는 지방경찰
  • 금강일보
  • 승인 2012.11.20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경 승진 65명 중 41명 수도권 근무자 ··· 대전·충남 각각 1명 뿐

경찰의 고위직 승진 인사에서 지방청 근무자의 홀대가 여전하다.

경무관, 총경 등의 승진 인사에 수십 년째 지방경찰청 근무 간부들이 사실상 배제되고 있다.

경찰 내부에서 능력보다는 인맥을 찾아 줄을 대는 현상이 고착화되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경찰의 고위직 인사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개혁해야 한다는 지적도 잇따르는 상황이다.

19일 대전지방경찰청, 충남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경찰청은 이날 대전청 경무계 김태규 경정과 충남청 생활안전계 김보상 경정 등 모두 65명을 총경 승진 임용 예정자로 발표했다.

지역별로는 본청 15명, 서울청 19명, 경기청 5명, 인천청 2명 등으로 수도권에서만 41명(63.1%)의 총경 승진자가 배출됐다. 대전청과 충남청은 각각 1명(1.5%) 배출에 만족해야 했다.

앞서 발표된 경무관 승진자 역시 12명 중 10명이 경찰청, 서울청 등 수도권에 근무하는 총경이었고 지방청 근무자는 대구청과 경남청 각각 1명에 불과했다.

이에 경찰 안팎에선 경찰의 인사가 뒷걸음 치고 있다는 여론이 조성되고 있다.

특히 고위간부 인사 때마다 지역 경찰의 사기가 떨어지고 있다는 게 지역 경찰들의 설명이다.

대전경찰의 한 총경은 “승진을 염두에 둔 총경들은 어떻게든 연줄을 잡아 서울로 진출하려고 노력하는 게 현실”이라며 “실컷 고생해봐야 승진은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는 것에 비유할 만큼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귀띔했다.

지방 홀대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지역할당제를 도입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는 제안도 나오고 있다.

충남경찰의 한 간부도 “고위직 승진 인사시 지방청 근무자 중 일정비율을 승진·발탁하는 등의 인사규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자치경찰제 도입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충남경찰의 또 다른 간부도 “민생치안은 수도권이나 지방이나 똑같이 중요하다”며 “수도권을 위해 지방의 민생치안을 약화시키는 근시안적이고 구태한 행정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press@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