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개헌 여론 '예상 밖', 여론전 본격화
행정수도 개헌 여론 '예상 밖', 여론전 본격화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7.17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와 국회 이전' 찬성 의견 앞서지만 팽팽, 수도권 반대 전환 급선무
   국회의장실이 실시한 '개헌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헌법에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 찬반의견이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정부세종청사 조감도>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찬성 의견이 앞서지만 예상 외로 격차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는 내년 초까지가 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골든타임으로 보고 여론전에 본격 나설 태세다.

17일 국회의장실이 실시한 개헌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헌법에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 찬반의견이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찬성 의견이 49.9%, 반대는 44.8%로 집계됐고, 모름은 5.3%였다.

일단은 찬성여론이 반대보다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격차가 그리 크지 않은 수준인데다 수도권의 반대가 지방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다는 점에서 결과는 신통치 않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찬성률이 높은 지역은 호남(광주·전북·전남)과 제주(61.9%), 세종시를 포함한 충청(대전·세종·충북·충남)과 강원(58.5%), 부산ㆍ울산ㆍ경남(54.5%), 대구ㆍ경북(56.9%) 등의 순이었다.

반면, 서울의 경우 찬성이 35.6%, 인천ㆍ경기는 46.3%에 불과해 수도권 여론 설득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지방에서의 찬성률 확장 등 전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여론 반전이 급선무로 보인다.

국회는 17일 국회 개헌특위 홈페이지 가동을 기점으로 개헌을 위한 대국민 의견수렴 절차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개헌안에 ‘세종시=행정수도’ 조항을 담기 위한 세종시 지역사회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상임대표 맹일관, 최정수)는 지방분권 개헌과 연계한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를 위해 전방위적 홍보활동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대책위는 온라인 서명운동, 버튼달기 운동, 차량 스티커 부착 운동, 동영상 홍보 활동 등을 통해 시민들이 참여하는 생활 속의 행정수도 완성 운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오는 22일 '행복도시 착공 10주년, 세종시 출범 5주년' 기념행사에 맞춰 행사장에서의 홍보에도 팔을 겉어부칠 예정이다. 버튼 나눔 운동과 서명 운동을 비롯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대국민 퍼포먼스도 열 계획이다.

8월 말에는 지방분권 실현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대국민 토론회를 세종시청에서 개최할 예정.

이에 앞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충청권 대책위를 출범시키고, 전국의 분권 조직과도 연대할 방침이다. 전국 대도시를 중심으로 행정수도 완성을 홍보하는 순회 퍼포먼스도 계획 중이다.

아울러 정부와 정치권의 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정책적 일관성과 의지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도 구상중이다. 오는 8월에 세종시에서 개최되는 제2 국무회의에서 대통령과 시도지사를 대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의장실이 실시한 개헌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헌법에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것에 대해 찬성 의견이 49.9%, 반대는 44.8%로 집계됐다.

또한 정세균 국회의장과 국회 개헌특위와의 간담회를 요청해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행정수도 개헌 필요성도 전달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국회 개헌특위 주관의 지방 공청회 및 대국민 원탁토론회에 참여하고, 국회 개헌특위 홈페이지에 참여를 유도하는 대시민 홍보도 강화할 계획이다.

대책위는 행정수도 출발과 완성을 역사적으로 완결한다는 취지에서 신행정수도를 최초 제안한 노무현 전 대통령 생가도 방문할 계획이다.

최정수 대책위 상임대표는 "국회 개헌특위 홈페이지 개시를 시점으로 개헌을 위한 여론수렴 과정이 본격화됨에 따라 내년 초까지가 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골든타임"이라며 "정부와 정치권의 적극적인 의지와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절박한 만큼 대국민 홍보를 위한 전방위적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세균 국회의장실이 실시한 개헌 관련 국민인식조사(±3.1%p, 95% 신뢰수준)는 지난 12~13일 여론조사 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