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국제안전도시 인증, 시험대 오른다
세종시 국제안전도시 인증, 시험대 오른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7.16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안전도시 1차 현지실사, 총괄보고·교통안전·자살예방사업 등 6개 분야 점검
   세종시는 19일부터 20일까지 세종시청 등 관련기관 4곳에서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받기 위한 1차 현지실를 받는다.

세종시가 '국제안전도시'로 인증받을 수 있을지, 시험대에 오른다.

16일 세종시에 따르면, 19일부터 20일까지 세종시청 등 관련기관 4곳에서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받기 위한 1차 현지실사(국내실사위원 4명)를 받는다.

오는 11월 국제안전도시공인센터(스웨덴 스톡홀름)로부터 공인 받기 위한 사전 단계다.

이번 현지실사에선 ▲가정학교안전 ▲보건자살예방 ▲범죄안전 ▲교통안전 ▲재난재해안전사업 등에 대해 질의답변, 현장방문 등 7개 인증기준 적합여부를 심사받는다.

실사단은 19일 오전 세종시청에서 국제안전도시 사업추진배경 및 경과, 추진실적 등에 대해 보고받고, 오후에는 국제안전시범학교인 조치원 대동초등학교에서 사업보고와 가정학교 안전사업을, 보건소에서 자살 예방사업 분야에 대해 설명을 듣는다.

20일에는 세종시 도시통합정보센터를 방문해 범죄예방, 교통안전 분야 등에 대한 보고를 듣고, 오후에는 자전거 도로, 회전교차로, 재난상황실 등에 대한 현장 실사를 진행한다.

세종시는 1차 현지 실사 후 문제점을 보완해 11월초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2차 본실사를 받고, 공인여부가 결정되면 2018년 2월경 공인선포식과 함께 심포지엄을 개최할 계획이다.

   지난 5일 열린 ‘국제안전도시 공인 추진상황 최종 보고회’ 모습

세종시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위해 지난 2014년부터 안전도시 조례 제정, 안전도시위원회 및 5개 분과위원회 구성·운영, 132개 분야별 안전증진사업 프로그램 등을 수행해 왔으며, 지난 6월 27일 국제안전도시 공인신청서를 인증센터에 제출했다.

현재 국내에는 11개 도시가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은 상태. 세종시가 인증을 통과하면 광역자체단체로는 부산, 제주, 광주 등에 이어 4번째로 공인받는 도시가 된다.

한편, 국제안전도시는 사고와 손상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위해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들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의미하며, 분야별 서류심사와 함께 현장실사를 병행하여 평가가 이루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