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ETRI, 스마트미래도시 실현 맞손
세종시-ETRI, 스마트미래도시 실현 맞손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7.13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IDX 플랫폼 연구개발 업무협약, 디지털 트윈 구축해 도시정책 검증
   세종시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이상훈)이 13일 ‘스마트 미래도시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세종시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이상훈)이 ‘스마트 미래도시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안전・환경・복지・교통 등의 도시 인프라와 사회 현상을 ‘스마트 시티 디지털 트윈’으로 구축해 중장기 변화를 능동적으로 분석하고, 각종 도시정책을 선제적으로 실험・검증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도적인 도시행정을 실현할 계획이다.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이란 실제 물리적인 자산 대신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한 것을 말한다. 디지털 트윈을 만들어 모의실험(시뮬레이션)함으로써 실제 자산의 특성(현재 상태, 생산성, 동작 시나리오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세종시는 연구개발 협력을 위하여 분석용 행정데이터를 제공하고, 통합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장비와 장소를 지원하기로 했다.

ETRI는 ICT 분야의 연구 성과를 활용한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세종시의 ‘스마트 미래도시 실현’을 위한 도시행정 IDX (Intelligent Digital X(Trans)-formation) 플랫폼 기술을 개발하기로 했다.

ETRI 이상훈 원장은 “ETRI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여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5개 IDX추진위원회(국방, 의료, 행정, 제조, 농수산) 중에서 세종시가 ‘행정IDX 위원회’에 참여하기로 했다”며 “도시 커넥토믹스(Connectomics) 기반의 ‘스마트 시티 디지털 트윈’ 연구과제가 최종 선정되면 세종시가 참여하도록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커넥토믹스란 뇌속 뉴런(신경세포) 간의 연결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도시 발전에 적용되어 도시를 구성하는 모든 객체 간 상호작용을 규명하게 된다.

이 과제는 도시의 다양한 변화를 데이터 분석 및 실시간 실험・검증을 통해 미래사회의 도시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통합 시뮬레이션이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는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과 데이터 제공이 용이해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도시”라며 “두 기관의 협력이 대한민국 전체가 스마트 시대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는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