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정수도' 여론조사 관건, 화살은 당겨졌다
'세종시 행정수도' 여론조사 관건, 화살은 당겨졌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7.11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개헌특위 8월, 11월 대국민 여론조사 실시 예정, 지역사회 움직임 분주해져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의 명운을 가를 국회개헌특별위원회 로드맵이 공개되면서, 세종시 지역사회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다. <사진 국회 제공>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의 명운을 가를 국회개헌특별위원회(위원장 이주영 의원) 로드맵이 공개되면서 세종시 지역사회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다.

특히 8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대국민 여론조사가 실시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개헌안에 '세종시=행정수도' 조항을 담기 위한 물밑 작업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국회개헌특별위원회에 따르면, 내주부터 개헌 작업을 위한 대장정에 본격 돌입한다. 내년 2월까지 개헌안을 마련하고, 6월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에 회부하는 것이 목표다.

특위는 오는 17일 제헌절을 기점으로 개헌특위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대국민 여론 수렴에 나선다. 국회방송은 개헌 특별기획 TV토론 5부작을 7월말~8월 사이 방송할 예정이다.

지방 공청회와 대국민토론회도 연다. 8월말부터 9월까지는 충청권(대전·청주)을 포함해 영남권(부산·대구), 호남·제주권(광주·전주), 수도권(인천·수원·의정부), 강원권(춘천) 등 권역별 공청회가 5~10회 개최되어 개헌 의제를 모은다.

10월에는 국민 2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잔디광장에서 대국민 원탁토론회를 개최한다.

관건은 8월과 11월 두 차례 실시될 대국민 여론조사다.

개헌 주요 어젠다에 대한 국민공감대 형성 여부와 의식변화 추이를 살피기 위해 실시되는 여론조사는 개헌의 향방을 가를 1차적 관문이 될 것이 유력시된다.

문제는 개헌안에 ‘세종시=행정수도’ 조항을 담을 수 있느냐다. 전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전제되어야 하는 어려운 과정이기에, 세종시를 비롯한 지역시민단체의 관심도 단연 여기에 쏠려있다.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 대책위'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조직적인 움직임을 계획하고 있다. 대책위 발족 후 지난 기간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나서야 할 시기라는 판단에서다.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 대책위'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여론화 과정을 위해 온라인 서명운동과 함께 행정수도 완성 스티커 부착이나 버튼 달기와 같은 생활 속 행정수도 완성 운동을 병행할 방침이다.

일단 여론화 과정이 급선무다. 대책위는 온라인 서명운동에 돌입한다는 계획으로, 행정수도 완성 스티커 부착이나 버튼 달기와 같은 생활 속 행정수도 완성 운동도 병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상징적으로 서울역이나 부산역 등 전국 주요 대도시를 거점으로 퍼포먼스를 펼치는 전국순회 일정도 구상하고 있다. 개헌특위 홈페이지가 오픈하면 개헌안과 관련한 의견 수렴 작업도 실시할 예정이다. 개헌특위 위원들을 비롯해 국회의장과의 간담회도 요청해 의견을 전할 계획이다.

김수현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행정수도 명문화 조항을 담아낼 수 있도록 다각적인 실천운동을 펼칠 계획"이라며 "이번 주 중 회의를 거쳐 구체적 실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세종시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앞서 발주한 '행정수도 지위확보를 위한 연구용역' 도출 시기가 당초 8월 말이었지만, 여론조사가 가시화함에 따라 8월 중순경으로 앞당길 방침이다.

연구 용역에는 '헌법에 왜 행정수도가 담겨야 하는지'를 비롯해 '행정수도를 명문화하는 것에 대한 방법론' 등이 담길 예정이다. 용역 결과를 토대로 보고서를 만들어 국회와 정부에 전달하고, 공청회와 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개헌특위와의 접촉도 지속적으로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결국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타 지역의 동의를 얻어내는 게 중요하다"며 "충청권을 넘어 전 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