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개원 45주년 기념식가져
충남대병원 개원 45주년 기념식가져
  • 신도성 기자
  • 승인 2017.07.04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에 대한 축하보다는 차분한 성찰의 기회’로 ‘지속가능한 우리의 역할' 강조

충남대학교병원 3일 오후 4시 노인보건의료센터 5층 강당에서 충남대학교병원 개원 45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국민의례와 병원윤리 강령 낭독, 표창장 수여, 기념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표창장 수여자로 30년 장기근속에 노혜경 수간호사 外 12명, 20년 장기근속에 권지현 팀장 外 47명, 10년 장기근속에 이주희 교수 外 45명에 대한 표창이 있었고, 우수직원·우수부서 표창, 친절직원 및 모범직원표창, 고객서비스 스타상 등도 수여됐다. ​

송민호 병원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우리병원은 새로운 시대적 변화에 도전해야하는 상황에 돌입했다" 며 "우리의 목표는 지속가능한 우리의 역할과 가치를 확대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개원45주년 기념사      

임직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개원 45주년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날을 맞아 병원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신 병원가족과, 성원하여 주신 시민들과, 관계 기관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개원 기념사는 대개 우리가 얼마나 발전했고 또한 성장했는지에 대하여 말하게 됩니다. 1972년 충남도립의료원을 인수하여 200병상 규모의 의과대학 부속병원으로 시작한 후 1984년 문화동에 현재의 본관을 신축하여 새롭게 시작한 지 33년이 되었습니다. 1995년 법인화 이후 우리병원은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현재 진료비 청구액 기준 전국 9위(2014년 기준), 암·심혈관 질환 및 중증질환 적정성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기록하였고 세종새병원 건립을 앞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병원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개원 기념일을 맞아서 발전과 성장에 대한 축하뿐만 아니라 또한 차분한 성찰의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발전과 성장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좋은 병원을 위한 가치는 무엇인가?

우리의 역할이 지역사회와 공감하며 제 역할을 잘 감당하고 있는가? 우리는 진정으로 좋은 병원에 있는 구성원으로서 서로에 대한 존경과 시민의 사랑을 더하고 있는가?

우리병원은 새로운 시대적 변화에 도전해야하는 상황에 돌입했습니다. 국가의 경제성장률은 둔화되었고, 총인구는 줄어들며 노령화는 빨라지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최상위 의료기관으로서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국립대학병원의 기본적 사명에 충실한 체질 변화와 역할혁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성장 그자체가 아니고 지속가능한 우리의 역할과 가치를 확대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경영진은 병원 내부에서 모든 진료과와 순차적으로 간담회를 통하여 현안 문제를 공유하였고, 의료의 질적 성장과 의료혁신을 위한 문제해결을 위해 차근차근 접근해 나가고 있습니다. 모든 과와 구성원이 책임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문화가 시대에 맞는 변화를 이룰 것으로 생각합니다. 병원 외부적으로는 중앙 및 지방 정부, 경제계, 법조계, 언론계, 사회단체를 대상으로 존경받는 국립대 병원이 되기 위한 우리병원의 계획을 공유하고, 지지를 호소하며 또한 많은 의견들을 경청하고 있습니다.

병원의 새로운 가치체계를 만들고 우리의 역할을 확대하기 위한 본원과 세종새병원 중장기 전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두 병원체계를 운영할 우리의 전략을 담을 예정입니다. 새병원을 탄생시키는 본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체질 개선과 새병원이 가져야 하는 조직, 정보화, 운영전략이 구축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활동기준 원가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는 단순히 경영실적 향상을 위한 것을 벗어나, 의료제공의 주체인 진료과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경영여건을 고려한 대학병원의 역할을 최적화하는 기본적인 시스템으로 활용해 나가고자 합니다.

세종새병원 건립은 지난 4월 기공식을 기점으로 공사가 시작되어 지역사회의 관심이 나날이 높아가고 있으며 국가적으로도 행정수도 에서 의료를 책임지는 병원으로서의 우리의 위상이 높아가고 있습니다. 세종새병원에서 국가사회적 역할을 감당하기 위한 운영체계계획 수립에 더욱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병원 의료진과 임직원들이 우리병원을 기반으로 개방형 연구협업의 리더로 활동해야 합니다. 의료, 간호, 보건, 약무, 행정을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 선진기관으로부터의 제공되는 교육과 기술의 단순한 수용만으로는 우리는 리더가 될 수 없습니다. 병원의 모든 직역이 해당 업무에서 창의성을 발휘하고 경영진은 이를 수용하고 격려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의료산업화를 선도하는 국립대병원의 역량을 확대해 나가도록 합시다.

그동안 신뢰와 소통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하여 우리병원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노동조합 지부장님 이하 조합원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우수직원, 장기근속, 우수부서 부문에서 표창을 받으시는 직원 여러분들과 해당부서에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퇴직을 하시는 분들께는 반평생을 우리병원 에서 몸담고 열심히 근무해 주신 그동안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변함없이

우리병원에 애착을 가지고 편안하고 행복한 제2의 인생을 펼쳐 나가시기 바랍니다.

개원 45주년을 맞아 병원 가족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 7. 3.

                                    충남대학교병원장 송 민 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