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행정수도 추진위' 설치되나
대통령 직속 '행정수도 추진위' 설치되나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6.14 16: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춘희 세종시장 14일 청와대 시도지사 간담회서 대통령에게 건의
   이춘희 세종시장이 대통령 직속 '행정수도 추진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14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식 건의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대통령 직속 '행정수도 추진위원회' 설치와 '행정수도 추진단'을 구성할 것을 14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식 건의했다.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완성해 지방분권 강화와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자는 뜻이다.

특히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는 컨트롤타워를 만들어 '행정수도 개헌' 논의에 대비하자는 취지로 해석된다.

이 시장은 이날 서울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정부세종청사 추가 건립과 총리실 독립 청사 건립을 제안했다.

미래부와 행자부 등 미 이전 중앙부처와 현재 수도권에 잔류중인 중앙 부처들의 추가 이전을 검토해 줄 것도 요청했다.

이 시장은 “개헌을 통해 입법, 행정, 재정 등의 지방 자치권을 보장하고, 실질적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중앙 권한의 대폭적 이양이 시급하다”며 “세종시와 제주도를 자치분권 시범 도시로 육성한 후 전국에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의 전담 추진위원회 구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 정책기조에 맞춰 정규직 중심의 일자리를 창출도 강조했다.

이 시장은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과 함께 민간부문 일자리를 확산하겠다면서, 행정도시에 맞는 연관 산업을 발굴·특화시키고 고용복지센터 등 일자리 지원서비스를 확대해 청년, 경력단절여성 등에 대한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 개헌 시 헌법에 지방분권을 강화하는 조항과 제2국무회의를 신설할 수 있는 헌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춘정 2017-06-19 22:33:19
행정수도완성을 위한 행정수도 추진위원회 설치와 행정수도 추진단 설치를 열열히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