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도로' 된 세종시 1번 국도 "대책 필요"
'죽음의 도로' 된 세종시 1번 국도 "대책 필요"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5.2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의회 김정봉 의원 시민안전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안전 확보 방안 주문
   김정봉 의원

'세종시 1번 국도'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세종시의회 김정봉 의원은 24일~25일 열린 시민안전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세종시를 관통하고 있는 1번 국도에서 올해에만 2건의 사망사고가 발생, '죽음의 도로'가 되고 있다"며 안전 확보 방안을 주문했다.

김 의원이 지적한 곳은 '대평교차로~학나래교~사오리 지하차도~주추 지하차도~빗돌터널~연기교차로'를 잇는 11.7㎞ 구간.

앞서 본보는 '세종시 1번 국도, 죽음의 도로 되나'라는 제하의 보도를 통해 이 구간 사고 위험을 지적한 바 있다.

급격한 인구 증가와 함께 차량 통행이 부쩍 늘면서 이 구간에선 올해 들어서만 벌써 2건의 사망사고가 잇따라 일어났다. 일상화된 과속이 교통사고 도미노 현상을 만들어내면서 운전자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12년 10월 22일 개통한 이 도로의 규정 속도는 시속 80㎞. 하지만 현실은 시속 100km 이상 과속이 만연하면서 주변 차량을 위협하는 경우가 즐비하다.

   지난 1월 10일 오전 11시 30분경 천안에서 대전방향으로 향하던 SUV 승용차가 1번 국도 주추지하차도를 통과하던 중 벽을 들이받아 운전자가 그 자리에서 숨졌다. <사진=세종소방본부>

도로가 왕복 6차로로 시원하게 뚫려 있는데다 신호교차로마저 없는 게 주요인이다. 과속하기에 안성맞춤인 셈이다. 하지만 이 구간에 설치되어 있는 과속단속카메라는 한솔동 인근과 아름동 끝자락 국제고 인근 등 두 곳이 전부다.

지난해 말 국민안전처가 공개한 안전지수 등급에서 세종시는 교통 분야에서 5등급 낙제점을 받아 이 같은 열악한 현실을 총체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김 의원은 "세종시의 경우 교통사고가 1만 명 당 사망자수가 0.9명으로 높은 실정"이라며 "세종시가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추진하는 만큼 안전 위협 요소를 찾아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세심하게 신경 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복청과 LH로부터 인수받는 공공시설물을 세심하게 점검해 인수받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안찬영 의원

안찬영 산업건설위원장은 균형발전국 행정사무감사에서 "공공시설물 점검 시 시설관리공단의 전문인력을 활용하고 분야별 체크리스트를 꼼꼼하게 작성해야 한다"며 "공공시설물 인수 후 리모델링 등에 따른 불필요한 예산 집행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행복도시건설청이 건립해 지난 2월 세종시가 이관받은 3-2생활권 보람동 복합커뮤니티센터 수영장이 대표적인 사례다.

세종시는 수영장을 이관 받은 후 곧바로 시설 개선공사에 들어갔다. 당시 본보의 보도가 있은 후 예산낭비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경대 의원 역시 "인수되는 복컴 조명을 100% LED로 설치하지 않아 인수 후 다시 조명을 LED로 교체해 예산이 별도로 투입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공공시설물을 세심하게 살펴 인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