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이후 행복청, 어떻게 될까
대선 이후 행복청, 어떻게 될까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7.04.2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사무 세종시 이관, 건설및 자족기능 전담조직으로 재편 가능
   대통령 선거 이후 행복청의 기능변화와 조직 개편이 전망되면서 구성원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지난 국감 때 이해찬 의원실에서 보도 자료를 통해 투자유치가 기대이하이고 유치가 이뤄진 기관도 자연발생적인 측면이 많다고 했습니다. 투자 유치를 담당하는 입장에서 보면 결과만 말씀하셨는데 상세한 과정 설명이 필요해서 이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지난 해 말 행복청 정례 브리핑에서 한 담당자가 기자들에게 한 해명이었다.

당시 이해찬 국회의원실에서 행복청의 줄어든 예산 규모를 거론하면서 ‘세종시로의 흡수 통합’을 위해 여론 몰이를 해가는 시점이었다.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서면 이해찬 의원에 맞서는 모양새가 되고 그렇다고 그냥 두고 보자니 존립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진퇴양난인 상황이었다. 결국 이날 담당자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행복청장이 나서서 수습을 하면서 없었던 일이 됐다.

대통령 보궐 선거 12일을 앞두고 행복청은 어수선하다.

누가 대통령이 되든 조직에 변화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당선 유력 후보들이 행복도시를 행정수도로 격상시키겠다는 공약이 이 같은 변화를 가능케 하고 있다. 곧 다가올 미래에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우선 행정수도로 개헌이 되면서 행복청 기능 확대를 점칠 수 있다.

행정수도 이전을 담당하는 모든 기능이 한 곳에 모여지면서 현 행복청의 건설 중심의 기능은 이곳의 한 부서로 들어갈 수 있다. 이럴 경우 조직 자체가 총리실으로 소속이 바뀌는 것도 예상할 수 있다.

이와는 달리, 기능 축소도 예상할 수 있다.

순수한 건설만 담당하고 일반 자치 사무는 세종시로 이관하는 안이다. 이미 이해찬 의원이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행복도시법 개정안을 제출한데다가 일부 시민단체가 가세해 힘을 얻고 있다.

이 안의 경우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 시 실현가능성이 가장 크다. 대통령 선거대책본부장은 맡은 이해찬 의원과 문재인 후보와의 관계, 이춘희 세종시장이 강력하게 원한다는 점 등이 우선 순위에서 맨 앞에 둘 수 있다.

이해찬 의원실 한 관계자는 “세종시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14개 지방 사무를 세종시에 이관, 민원을 세종시가 책임지는 행정이 이뤄져야 한다” 며 “개정안에도 넣었지만 행복청은 세종시 2단계발전에 필요한 대학과 기업 유치 등 자족기능 확충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현행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다. 실현 가능성은 가장 적은 안이다. 어떤 형태로든 변화가 필요하다는 게 정치권의 생각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더구나 행복청 차장에서 청장까지 오랫동안 조직을 맡아 행복청 업무를 가장 많이 알고 있는 현 청장이 대선 이후 떠날 것이 점쳐지면서 기능 축소 쪽으로 정치권의 풍랑에 휩쓸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뭐 우리가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야 얼마나 되겠느냐” 는 행복청 한 관계자의 자조적인 말처럼 대통령 선거 이후 예견되는 조직 개편이 구성원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