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수도=서울' 헌법에 못 박겠다"
이재오 "'수도=서울' 헌법에 못 박겠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4.19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세종시 찾아 기자회견, 충청권 여론과 정면 배치되는 주장 빈축
   늘푸른한국당 이재오 대선 후보는 19일"'수도=서울'이라는 조항을 헌법에 못 박겠다"고 밝혔다.

늘푸른한국당 이재오 대선 후보는 19일 세종시를 찾아 "'대한민국의 수도는 서울이다' 라는 조항을 헌법에 못 박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선거 때마다 표를 얻으려고 수도를 옮긴다는 공약을 남발해선 안 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수도는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 전통이 어려 있는 곳이어야 한다. 행정수도를 세종시로 옮긴다는 것에 반대한다"며 "세종시에 내려와 있는 행정기능 역시 서울로 원위치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통일을 하게 되면 행정수도는 남쪽이 아닌 북쪽으로 가야한다"며 "세종시는 기업·교육·문화가 중심이 되는 특화된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고도 했다.

이날 이 후보의 발언은 과거의 주장을 그대로 되풀이 한 것으로,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해야 한다'는 충청권 여론과는 정면 배치되는 것이다. 특히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세종시 기능강화를 주장하는 주요 정당 후보들의 공약과도 동떨어진 셈이어서 빈축을 사고 있다.

이 후보는 "이번 대선의 가장 큰 의미는 '개헌'"이라며 "대통령이 된다면 1년만 대통령직을 수행하고 물러나겠다"고 공약하기도 했다.

그는 "1년 안에 개헌을 통해 나라의 틀을 바꾸겠다"면서 "이를 통해 내년 지방선거 때는 대통령을 포함한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을 다시 뽑는 총 선거를 실시해 새 정부가 들어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분권형 대통령제로 바꿔 대통령은 외치를, 국무총리는 내치를 담당하고 여야 의석에 따른 연립정부를 구성해야 한다"며 "행정구역 역시 100만명 인구 단위의 50개 광역시로 개편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번 대통령 선거의 의미로 ▲한 시대가 바뀌는 선거 ▲촛불 민심에 대답하는 선거 ▲보궐선거로 남은 임기 1년만 해야 하는 선거로 규정지으면서 ▲과거에 대한 평가보다 미래를 제시하는 선거 ▲제왕적 중앙집권에서 분권으로 가는 선거를 방향으로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