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세종시=행정수도 개헌 명문화 동의"
추미애, "세종시=행정수도 개헌 명문화 동의"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4.18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후보 '행정수도' 추진 의지 약하다는 지적 염두에 둔 발언 풀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8일 "개헌안에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문화하는 데 동의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8일 세종시를 방문, "개헌안에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문화하는 데 동의한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세종시청에서 열린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원회'(상임대표 맹일관·최정수)와의 간담회에서 "세종시가 지방분권의 상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만큼 민주당 개헌특위 위원들이 '세종시=행정수도'를 전폭적으로 지지할 수 있게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지방분권의 비전과 정책을 갖고 새 시대의 대안으로 세종시민의 권리를 보장하고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차근차근 노력하겠다"며 문재인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이날 발언은 문재인 후보의 행정수도 추진 의지가 약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문 후보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곧바로 개헌작업에 착수하겠다"며 "정치행정수도의 세종시 이전을 개헌안 준비과정에서 국민의 의사를 물어 찬성 의견이 높은 것을 개헌내용에 포함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국민적 동의나 찬성을 전제로 행정수도를 추진하겠다는 취지로 읽히면서 (행정수도 추진) 의지가 약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대선 공식선거운동 이틀째를 맞아 세종시를 찾은 추 대표는 “정치는 국민 공감을 확대해 나가는 과정으로, 개헌은 국민투표를 거쳐야 하는 만큼 국민대토론이 필요하다"며 "지방분권의 가치가 ‘세종시=행정수도’로 개헌안에 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행정수도로 태어난 세종시의 꿈이 관습헌법이라는 어처구니없는 논리에 묶여 성장이 멈췄고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거치며 좌초됐다"면서 "미완의 행정수도를 이대로 둘 수 없다는 것이 세종시민의 뜻이자 민주당의 지향점이다. 행정수도를 완성하는 데 정권교체 후 큰 힘을 싣겠다"고 약속했다.

추 대표는 "세종시를 낳았으니 제대로 기르겠다. 이 부분은 이심전심으로 교감했으면 좋겠다. 수도권도 이해를 시켜야한다 정치는 설득의 과정이다. 문제를 지혜롭게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헌안과 별개로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중심복합도시로 만들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그는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지방분권의 상징 도시로 만들겠다"며 "개헌 이전이라도 국회분원 설치, 미래부 행자부 등 미이전부처의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자리를 함께 한 이해찬 의원 역시 행정수도 개헌 추진의사를 재확인했다.

이 의원은 "헌법재판소가 잘못 결정한 위헌 결정을 바로 잡으려면 대한민국의 행정수도는 세종특별자치시로 한다는 조항을 헌법에 넣어야 한다"며 "개헌 전까지 대통령 집무실, 국회세종청사(국회분원), 미이전부처의 세종시 이전 등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추미애 대표는 간담회를 마친 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열린 문재인 후보 지원 유세에 참석했다.

   추미애 대표가 18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세종시=행정수도' 개헌을 대선후보들의 공약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공약은 19대 대선에서 세종시를 비롯한 충청권 최대 현안 중 하나다. 특히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10년, 세종시 출범 5년을 맞이해 완전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서는 '행정수도 완성'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는 게 지역사회의 중론이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는 ‘행정수도 완성’으로 완전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이번 대선에서 ▲국회와 청와대 및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의 세종시 이전 ▲지방분권 개헌과 연계한 '세종시=행정수도' 명문화 ▲행정수도 완성 공약채택 등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