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행정수도 완성, 서명운동 들어간다
세종시=행정수도 완성, 서명운동 들어간다
  • 신도성
  • 승인 2017.04.1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통장연합회와 서명운동 협약...지역 및 전국행사에서 서명운동 개최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는 15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세종조치원 복숭아 봄꽃축제에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 <사진은 대책위 결성대회 모습>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기 위한 서명운동이 본격 시작된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상임대표 맹일관, 최정수)는 오는 15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세종조치원 복숭아 봄꽃축제에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13일 밝혔다.

대책위는 또 18일에는 세종시의회에서 세종시이통장연합회와 '행정수도 완성 범시민 서명운동 협약식'을 개최하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아울러 22일부터 23일 전남 순천에서 열리는 에코 국제걷기대회에 홍보부스를 설치, 전국에서 모인 참가자들과 관광객을 대상으로도 서명운동을 개최한다.

대책위 관계자는 "세종시가 당초 계획인 신행정수도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축소되어 추진되면서 서울 중심의 국정운영 구조로 인해 행정의 비효율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서명운동 배경을 설명했다.

국회와 청와대가 서울에 잔류하는 이상 세종시는 미완의 행정도시에서 벗어날 수 없고, 행정의 비효율성은 물론, 대한민국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이라는 시대적 과제는 요원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기 위해서는 헌법 개정을 통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문화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책위는 서명운동을 통해 ▲대통령 후보를 상대로 ‘지방분권 개헌과 연계한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행정수도 완성 공약 채택’ ▲‘국회와 청와대 및 미래창조과학부와 행정자치부 세종시 이전’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맹일관 상임대표는 “지방분권 개헌과 맞물려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행정수도 완성은 정파를 떠나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시대적 과제로 이번 대선에서 반드시 공약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책위에는 정파와 이념, 지역을 초월해 행정수도 완성에 동의하는 세종시 20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5개 원내정당 세종시당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