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시민운동, 닻 올랐다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시민운동, 닻 올랐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3.25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212개 시민·사회단체와 5개 원내 정당 참여, 24일 창립총회 열고 활동 돌입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가 24일 오후 세종시 도담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사진은 지난 6일 열린 결성대회 모습>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상임대표 맹일관·최정수)가 24일 오후 세종시 도담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이날 창립총회에서는 정관제정, 조직구성, 사업계획·예산계획 승인, 창립선언문 채택 등을 심의했다.

대책위는 창립선언문을 통해 "수도권 과밀은 집적의 불경제를 초래해 도시 경쟁력을 하락시켰고, 지방은 지속적인 인구감소로 소외되고 낙후되는 이중적인 문제에 직면했다"며 "수도권의 인구도 2030년부터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도권에 대한 과도한 투자는 본격적인 인구 감소시대에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신행정수도 건설이 추진됐지만 수도권 반대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축소됐고, 이마저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우여곡절 끝에 중앙부처와 국책연구기관 이전이 마무리 됐지만 행정자치부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세종시 이전고시를 지연하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청와대와 국회가 서울에 있는 한 공무원들이 세종과 서울을 오가며 돈을 낭비하는 불합리한 관행이 계속될 것"이라며 "진정한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표명과 약속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다행히 19대 대선 후보들이 청와대와 국회, 미래창조과학부와 행정자치부 이전을 공약으로 제시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며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목표를 달성까지 대책위는 시민과 함께 감시하고 응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행정수도 완성으로 완전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국회와 청와대, 미래창조과학부와 행정자치부의 세종시 이전 ▲지방분권 개헌과 연계해 '세종시=행정수도' 명문화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행정수도 완성 공약채택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민·공무원·국책연구원 대상 서명 운동, 전문가 토론회와 문화제 개최, 거리·아파트 현수막 설치 등 홍보를 펼칠 계획이다. 또 대선후보에게 행정수도 개헌 및 국회청와대·미래부·행자부 이전 공약 질의서 발송, 국회 개헌특위 간담회도 추진한다.

한편, 대책위에는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세종신도시입주자대표자연합회, 세종시이통장연합회, 대한노인회 세종지회, 세종청년연대 등 지역 212개 시민·사회단체와 5개 원내 정당 세종시당(준비위 포함)이 동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