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전기차, 4차 산업혁명 이끈다
자율주행 전기차, 4차 산업혁명 이끈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3.2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이용 자율주행’ 확대에 대비해 인프라 확충과 핵심기술개발 시급
   이창운 한국교통연구원장은 '제1회 전기차·자율주행차 국제포럼'에서 "안전과 환경을 고려한 미래 교통이동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 전기차 정책과 기술개발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은 한국교통연구원 홈페이지 화면>

안전과 환경을 고려한 미래 교통이동성(e-mobility)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 전기차 정책과 기술개발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창운 한국교통연구원장은 21일부터 22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전기차·자율주행차 국제포럼' 인사말에서 "교통부문의 새로운 비전과 실현정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국제적인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감축 동참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화 달성 ▲전국 어디서나 편리한 이동성 ▲자동차 소유에서 공유로의 인식전환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융합 모델이 현실로 다가왔다면서 자율주행 전기차가 차세대 개인 승용차, 도심형 공유 셔틀 등으로 활용되는 시기가 도래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올해 처음 개최된 전기차·자율주행차 국제포럼은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한국교통연구원(원장 이창운)이 개최한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기간 중 열렸다.

토론에서는 ‘전기이용 자율주행’ 확대에 대비한 인프라 확충과 핵심기술개발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현재 세계적 추세가 ‘화석연료 이용 자율주행’과 ‘전기이용 자율주행’이 공존하고 있지만 점차 ‘전기이용 자율주행’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소재현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새로운 모빌리티 에코시스템인 제주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JIMO, Jeju Integrated Mobility Service) 실증사업을 소개하면서 "JIMO 서비스는 이용자의 통행수요와 활용 가능한 교통수단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연결해주는 새로운 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토론의 좌장을 맡은 문영준 한국교통연구원 교통기술연구소장은 "공유형 자율주행시스템은 거점 대 거점 연결뿐만 아니라 시내 주요 지점 또는 마을 단위 연결이 충분히 가능하다"며 "또한, 이 시스템은 개인 통행수요 감소를 유도하고 도로 다이어트가 가능하게 하여 인프라 활용성을 증대시키는 미래 가장 효율적인 교통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개최한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기간 중 '전기차·자율주행차 국제포럼'이 진행됐다. <사진은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홈페이지 화면>

토론에 나선 국제교통포럼(OECD/ITF)의 필립 크리스트(Philippe Crist)는 "일반 주행차량과 자율주행차는 별도의 흐름으로 구분되어야 한다"며 "돌발상황 발생을 감안해 저속 자율주행부터 시작하는 게 필요하고 기술적인 진보뿐만 아니라 시스템, 규제 등이 함께 발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 요구에 맞추어 이번 포럼이 개최된 점은 매우 시의적절하다며 2020년 Level 3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금년에 전기차 전용번호판 시행, 무인 또는 자율주행 셔틀 시험운행, 도로정밀지도와 충전시설 인프라 확대 등으로 다가오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자율주행차 및 관련산업이 10년간 성장하면 약 23조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9만명에 이르는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