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 되어버린 세종시청 앞 박근혜 표지석
애물단지 되어버린 세종시청 앞 박근혜 표지석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3.14 16:2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정권 퇴진 세종비상국민행동본부, 세종시청에 철거 요청 전달할 예정
 박근혜 정권 퇴진 세종비상국민행동본부는 탄핵이 인용된 이후 “민주주의와 헌법을 유린한 박 전 대통령의 표지석을 그대로 두는 것 자체가 시민에 대한 모독이자 수치”라며 표지석 철거 주장을 재차 제기하고 있다.

세종시청 앞에 설치된 박근혜 대통령 표지석을 철거해야 한다는 여론이 또다시 일고 있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과 함께 박 전 대통령의 휘호가 세종시를 대표하는 표지석에 담겨 존치되는 것에 대한 시민들의 거부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진실은 언젠가 밝혀질 것"이라며 사실상 탄핵 불복을 시사한 박 전 대통령의 발언까지 더해지면서 철거 여론은 더욱 힘을 받고 있다.

박근혜 정권 퇴진 세종비상국민행동본부(상임대표 서영석, 이하 '세종행동본부')는 탄핵이 인용된 이후 “민주주의와 헌법을 유린한 박 전 대통령의 표지석을 그대로 두는 것 자체가 시민에 대한 모독이자 수치”라며 표지석 철거 주장을 내비치고 있다.

세종행동본부 한 관계자는 14일 <세종의소리>와의 통화에서 "탄핵이 결정된 마당에 표지석을 그대로 둔다는 것은 세종시민 입장에선 창피한 일"이라며 "시민들의 마음을 모아 세종시청에 철거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도 세종시민 입장에선 박 전 대통령이 대선 당시 공언했던 '세종시 원안+알파' 약속까지 공염불에 그치면서, 여론이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세종행동본부 측은 내주 중으로 의견 수렴 후 논의를 거쳐 철거를 공식 요구할 방침이다.

하지만 표지석 철거 시점에 대해선 의견이 갈리고 있다.

대통령에 대한 검찰 소환조사가 임박하면서 당장 없애야 한다는 강경 주장과, 대선 이후로 미뤄야 한다는 주장 등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선 정국이 맞물리면서 자칫 정치적 오해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는 점도 부담이 되고 있다.

표지석 철거 요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최초 불거졌을 당시 세종참여연대는 "독재나 권위주의 시대에나 있을 법한 대통령 표지석 휘호는 애초부터 잘못된 발상이었다"며 "민심을 떠난 대통령의 휘호를 단 하루라도 남겨두는 것은 역사적 오류이자 치욕"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 발족한 박근혜 정권 퇴진 세종비상국민행동본부가 표지석 철거를 주장하면서 '시민계고장'을 붙이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또 지난해 11월 발족한 박근혜 정권 퇴진 세종비상국민행동본부는 표지석 철거를 주장하면서 '시민계고장'을 붙이는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 계고장에는 "대한민국 헌법 정신을 존중하고, 민주주의 사회를 염원하는 세종시민들은 주권자의 이름으로 즉각 철거를 명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일각에서는 반대의 의견도 있다. 대통령이 파면된 것도 대한민국의 역사인 만큼 표지석 역시 기록물로서 가치가 있어 그대로 둬야 한다는 것이다.

세종시청 표지석은 가로 4.15m, 세로 1.8m, 두께 70cm 크기로 좌대석 위에 올려진 삼각형 모양으로 지난 2015년 7월 16일 시청 개청과 함께 설치됐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이 일정상 시청 개청 행사에 참석하지 못하는 대신 친필 휘호를 내려 보내 개청을 축하해 주었다. 세종시에서는 휘호를 보령 오석으로 약 2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표지석 철거를 두고 세종시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친필 휘호가 새겨진 표지석도 나름대로 역사여서 내부적으로 철거를 검토하고 있지는 않고 있다"면서도 "시민들의 의견이 모아질 경우 그에 따르겠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 2017-03-15 11:50:44
행정수도를 만드는 다음 대통령 한테 다시받아라. 돈은 내가낸다.

dla 2017-03-15 11:42:00
중앙청도 부서버린 판국에 역사타령이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