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부담덜고 내실화로 간다
교육행정 부담덜고 내실화로 간다
  • 이재양 기자
  • 승인 2017.03.14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민주적 학교 문화 조성 및 문서보고 간소화 등 추진

세종시교육청이 불필요한 업무를 경감하고, 학교 행정력의 낭비 요인을 최소화하는 교육행정 업무 경감 내실화를 추진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14일 시교육청에서 열린 브리핑 자리에서 “학교업무 재구조화로 학교를 교수·학습중심으로 개편을 유도해 교육의 중심인 학교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민주적 학교 문화 조성과 일하는 방식 개선, 교육행정 지원 강화 등을 통해 교육에 충실한 학교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교육청은 교수·학습 중심의 새로운 학교를 비전으로 하는 교육행정 업무 경감 추진 과제 34개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민주적 학교 문화 조성 7개 과제, 일하는 방식 개선 19개 과제, 교육행정 지원 강화 8개 과제가 확정돼 추진을 진행한다.

◆ 민주적 학교 문화 조성

시교육청은 교육행정 업무가 합리화되기 위해 오랜 관행으로 굳어진 학교 문화가 민주적으로 바뀌고, 학교 구성원의 인식이 새로워져야 한다고 판단했다.

세종시교육청이 학교업무 재구조화를 실시, 행정업무 중심에서 교수·학습 중심의 교무조직으로 개편한다.

우선 교사가 학생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기존 교무업무전담팀을 교무업무지원팀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학교 업무부서 체제를 전환한다.

최 교육감은 “교원, 교감 총괄하에 교무 업무을 지원하고 학교업무 재구조화 방향에 맞는 민주적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와 교무행정사 간 합리적 업무분장이 되도록 했다”며 “실질적 학생 중심, 교사 전문성 신장 중심의 운영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를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이로써 교사는 학생을 직접 지도하는 수업과 활동, 생활지도, 상담, 평가 등 교육 활동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교무행정업무 지원팀은 교육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각종 교육 관련 업무를 지원한다.

또한, 언어, 예절, 접대, 회식, 의전, 회의 등 권위주의적이고 관행적인 문화 개선을 통한 업무경감을 실시한다.

특히, 교감단 협의회를 매월 셋째주 화요일에 정례화해 학교의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는 한편, 교육현장에 적합한 교육정책 마련과 지원을 위한 현장과 교육청의 소통을 강화한다.

◆ 행복한 일터 조성을 위한 일하는 방식 개선

올해부터 공문 없는 날을 매월 1회 운영하던 방식에서 매주 수요일로 확대 운영한다. 공문 없는 날에는 학교를 대상으로 한 공문 발송 및 기관과 학교 간 일반 공문 발송을 금지하고, 출장 및 회의를 줄임으로써 학교 자체의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학교업무 간소화 및 효율화 추진 구분

또한, 학교 현장의 교직원 대상 설문 및 만족도 조사가 과다하다는 의견에 따라 설문 및 만족도 조사 간소화 및 감축을 추진한다. 이에 각 부서별로 설문 조사를 분기별로 조절하고 온라인 설문으로 유도한다.

기존 문서 보고 등의 관행도 메모, 이메일, SNS 등으로 간소화·다양화시켜 행정 효율성을 증진한다. 예를 들어 기존 ‘해당 없음’ 관련 문서는 결재를 진행하지 않고, 기안문서·통상문서 등 업무 성격에 맞게 명시하도록 한다.

이밖에 학교 대상 지도 점검 및 컨설팅 과다로 학교의 업무가 가중 된다는 의견에 따라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지도점검 및 컨설팅의 감축 및 통합 운영 제도화를 추진한다.

부서 및 기관의 학교 대상 점검 및 컨설팅 시 학교 수업시간을 고려하고 희망학교 중심의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부서 간 통합을 유도한다.

◆ 교육행정 지원 강화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교육행정 지원도 강화된다. 이에 따라 소방·전기·엘리베이터 등 법정 시설 관리 업무 지원을 확대 운영한다. 지난해 9교를 대상으로 시범운영하던 것을 올해는 73교로 확대 운영하고 교육청에서 일괄 집행한다.

시교육청 홈페이지에서는 학교 교육·행정 업무 지원 메뉴를 추가 운영한다.

시교육청 홈페이지 내 참여마당을 신설, 학교교육행정 업무 지원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육청에서 생산되는 매뉴얼과 지침을 홈페이지에 현행화시킴으로써 학교의 교육행정업무를 지원하고 신설학교에 참고자료로 제공한다. 시교육청 홈페이지 내 업무관련 실시간 질문답변, 행정자료 공유, 업무 상담 등을 통해 학교 현장의 만족도 증진을 꾀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행정 업무 경감 내실화 추진 계획이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현황 점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희망학교 중심으로 컨설팅을 실시할 것”이라며 “우수사례공모, 만족도 조사 등 학교 현장 인식을 파악해 내년 추진 과제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최 교육감은 “각 학교의 사례가 많이 공유될 수 있도록 해 학교 자체적으로 합리화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가르침과 배움이 중심이 되는 학교, 교사가 수업에 집중하고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