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권 성장동력' 세종 SB플라자, 본격 건립
'북부권 성장동력' 세종 SB플라자, 본격 건립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3.02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3일 기공식, 조치원읍 시청사 부지 10700㎡규모…2018년 6월 준공

   세종시는 3일 시청 조치원청사에서 세종 SB플라자 기공식을 개최한다. <사진은 '세종SB플라자' 전체 조감도, 세종시 제공>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역점사업으로 추진되는 '세종 SB(Science Biz)플라자'가 본격 건립에 들어간다.

이춘희 시장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3일 오후 3시 시청 조치원청사에서 세종 SB플라자 기공식을 개최한다"며 "SB플라자를 세종시의 미래를 이끌어갈 성장동력이자 과학기술의 산업화를 선도하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거점으로 육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종 SB플라자는 조치원청사 부지 내에 연면적 10,700㎡,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로 2018년 6월 완공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2011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로 ▲세종 ▲청주 ▲천안을 지정하고 각각 260여억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시는 이에 발맞춰 북부권을 경제중심축으로 육성하기로 하고, 대학교와 산업단지가 가까운 조치원읍에 SB플라자를 건립키로 확정했다. 미래부는 2014년 건립 타당성 연구용역을, 2016년 4월에는 설계 용역을 완료했다. 시는 지난해 12월 조치원청사 본관 뒤쪽 창고동과 후생관, 서고동 철거를 시작해 2개월 만에 완료했다.

SB플라자는 총 사업비 260억원 중 231억원이 건축비로 투입된다. 지상 1층과 지하 1층은 한 개의 공간으로 통합 설계해 청년 사업가 및 지역민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벤처 기업의 창업 공간으로 활용토록 하고, 2층부터 5층에는 과학기술 연구 성과의 사업화를 위한 기업 유치와 보육, 국가공모사업 발굴 등을 담당하는 지원기관이 입주하게 된다. 6층부터 9층에는 약 30여개의 과학기술 관련 기업부설연구소와 벤처 기업들이 입주하는 연구공간으로 운영된다.

SB플라자가 본격 운영되면 생산유발 345억원, 고용창출효과 200명 등 조치원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세종시는 '세종 SB플라자'를 시의 미래를 이끌어갈 성장동력이자 과학기술의 산업화를 선도하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거점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사진은 세종SB플라자 투시도, 세종시 제공>
시는 SB플라자의 성공적인 운영과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를 위해, 미래부 및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등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여 SB플라자 운영계획 수립, 기술사업화 프로그램 발굴, 관련 기업유치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 시장은 "세종SB플라자는 과학기술 경쟁력을 갖춘 벤처기업 창업과 육성을 위한 시설"이라며 "세종시가 SB플라자를 중심으로 과학기술 사업화의 전진 기지, 청년들의 창업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