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5·6생활권 기능변경 무산되나
세종시 5·6생활권 기능변경 무산되나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2.2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설명회서 주민 반발 직면해 추진 불투명, 고성 오가며 험악한 분위기도

 21일 연동면사무소에서 열린 ‘행정중심복합도시 기본계획’ 변경 설명회에서 주민들이 원안 사수를 주장하며 항의하고 있다.
세종시 행복도시 5생활권(의료·복지)과 6생활권(첨단지식기반)의 기능을 맞바꾸는 ‘행복도시 건설기본계획 변경’이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수정안을 마련하고 설득에 나섰지만, 주민들은 거부감을 드러내며 '원안고수' 입장을 분명히 했다. 21일 열린 설명회 자리에서는 고성이 오가는 등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되며 파행을 빚었다.

◆ 행복청 "5생=첨단․의료․복합, 6생=복지·여가·휴양"

행복청은 이날 오후 2시 연동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행복도시 기본계획’ 변경 설명회를 개최했다.

앞서 국토교통부와 행복청은 5생활권을 의료·복지에서→ 첨단지식기반으로, 6생활권을 첨단지식기반에서→ 의료·복지로 기능을 맞바꾸는 안을 제시했었다. 하지만 부정적 기류가 확산하자 새로운 수정안을 이날 들고 나왔다.

골자는 5생활권을 '첨단·의료·복합' 으로, 6생활권을 '복지·여가·휴양' 으로 기능을 재조정하겠다는 것.

5생활권에 의료 기능을 유지하되 4생활권의 세종테크밸리(도시첨단산업단지)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또 다른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취지다. 산업·상업·문화시설을 복합화한 제2의 세종테크밸리가 들어설 곳은 5생활권이 더 낮다는 것이다.

또한 의료센터, 시니어타운, 문화․스포츠․쇼핑센터, 어린이집과 놀이시설 등 전문 유아동을 집적화한 의료 복합단지를 조성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형 융․복합 기능을 도입해 행복도시 핵심 자족기능 생활권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6생활권은 복지·여가·휴양 기능에 초점을 맞췄다. 건강 생활도시 조성을 위해 보차분리로 보행친화 생활권으로 계획하고 생애주기 맞춤형 복지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인근 원수산과 전월산의 자연을 활용한 여가․휴양시설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세종시 행복도시 5생활권(의료복지)과 6생활권(첨단지식기반)의 기능을 맞바꾸는 ‘행복도시 건설기본계획 변경’이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다.
◆주민들 "수정안 안 돼, 원안 고수한다" 반발

앞서 한 차례 반발을 겪었던 행복청은 주민 설득에 적극 나섰다.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일반산업단지의 차이점을 설명하며 개발 컨셉을 밝히는 한편, 판교테크노밸리를 예로 들며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매출액 규모 및 아파트 매매가 상승 등의 효과를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주민들의 마음을 돌리기엔 벅찼다. 행복청의 설명이 끝나자마자 주민들은 회의장 앞으로 나가 '기본계획 변경안 철회하라' 는 문구가 적힌 큼지막한 현수막을 펼쳐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장식 변경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은 "산업단지가 들어설 경우 폐기물과 폐수처리 시설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감춰놓고 발표하지 않는다"면서 "이충재 행복청장이 주민대표, 시청 대표, LH 대표, 시의원 등이 모인 위원회를 만들어 계획을 변경한다고 약속했지만 한 번도 그런 적이 없고 전화도 없었다. 일방적인 밀실행정"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주민들은 의료복합시설이 온다고 해서 아무 말 않고 고향 땅을 내줬지만 행복청 마음대로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있다"며 "주민들은 원안대로 하길 원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행정수도론이 점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기본계획을 변경하려는 것에 대한 의구심도 제기했다. 그는 "세종시는 곧 행정수도가 된다. 국회의사당과 청와대가 내려오면 땅을 남겨둬야 하는데 왜 손을 대서 엉망을 만들려고 하느냐"면서 "주민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지 말라"고 성토했다.

첨단산업단지가 조성된다 하더라도 기업유치가 불투명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됐다. 현재 4생활권에 세종테크밸리가 조성되고 있지만 기업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장승업 시의원(연동면)은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좋지 않은데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한다고 호들갑을 떠냐, 말로만 첨단산업단지로 계획한다는 것이지 실현 가능성이 없다"면서 "판교테크노밸리 주변은 경기가 좋아 성공했지만 여기는 다르다. 동탄 신도시도 기업들이 많이 못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6-1생활권에는 기존 월산산업단지가 있어 그곳에 산업단지를 넣으려고 계획했었다"며 "그곳은 산으로 막혀있는데다 오폐수 시설까지 다 갖춰 있어 산업단지로 적합한 곳"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의료 기능으로 5생활권이 계획되었지만 중앙정부에서 의료복지 시설을 유치시켜줘야 하는데 하지 않고 있다"면서 "행복청은 토지를 빨리 분양하려고만 하지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행복청은 21일 오후 2시 연동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 기본계획’ 변경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연동면 주민들을 비롯해 부강면, 연기면, 신도시 주민들까지 참석했다. 회의 중간중간 주민들의 고성이 오가면서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행복청장이 퇴진해야 한다"는 구호도 나왔다.

연기면 한 주민은 "행복청의 수정안에 대해 언론보도를 통해 알게 됐다"면서 "연기면 주민들에게는 알리지도 않고 수정안을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연기면 주민들도 수정안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행복청 측은 "앞서 공청회 이후 대책위와 면담을 진행해 의료기능을 5생활권에 존치하는 것으로 변경했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주민들이 1시간여만에 모두 퇴장하면서 회의는 파행을 빚었다.  

주민 반발이 거센 가운데 행복청이 어떠한 카드를 꺼내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