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찾은 문재인 "행정수도의 꿈 키워가겠다"
세종시 찾은 문재인 "행정수도의 꿈 키워가겠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2.1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국회분원 설치, 행자부·미래창조과학부 이전 약속...지방분권 개헌 강조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세종시를 찾아 "세종시를 진정한 행정중심도시로 완성시켜 행정수도의 꿈을 키워가겠다"고 약속했다.
대선 도전을 선언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세종시를 찾아 "세종시를 진정한 행정중심도시로 완성시켜 행정수도의 꿈을 키워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어진동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 선언 13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참여정부의 혼이 담겨있지만, 그 원대한 꿈을 실현하지 못했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를 위해 "세종시에 국회분원을 설치하고 대통령도 역시 이곳에 내려와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행자부와 미래창조과학부도 이전시켜 충청권을 대한민국 과학을 이끌어갈 4차 산업혁명의 본거지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이날 그의 발언은 예상했던 대로 앞서 대전에서 공약했던 수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모습이었다. 당내 경쟁자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정치·행정수도론'을, 이재명 성남시장가 '행정수도론'을 내세운 만큼 행정수도를 약속하는 ‘깜짝’ 발언이 나올 지에도 관심이 쏠린 게 사실. 하지만 중량감 있는 공약은 나오지 않았다.

 문재인 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가균형발전 선언 13주년 기념행사'를 마친 후 한 어린이와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그러나 문 전 대표는 ‘지방분권’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지방분권 균형정책에서 더 나아가 대한민국을 연방제에 버금가는 강력한 지방분권 공화국으로 만들겠다"며 "개헌 과제 속에 '지방분권'을 반드시 포함시키겠다"고도 약속했다.

특히 "중앙집권적 서울 집중은 박정희 정권이 만든 청산해야 할 대표적인 적폐"라며 "박정희 정권과 그를 잇는 정권들은 한결같이 대기업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하는 불균형 성장전략을 국가발전 전략으로 삼았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권은 참여정부가 실행한 지방분권 균형발전 등 모든 정책을 폐기하고자 했고, 박근혜 정권 역시 복지예산 부담을 지방에 떠넘겼다"며 "수도권 중심 성장정책으로 지방경제는 파탄지경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입법·행정·재정·인사·복지자치권을 포함한 중앙정부 권력을 지방에 이양할 것"이라며 "강력한 지방분권이 더 강한 대한민국 만드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세종시와 노무현재단이 주최하고 대전세종·충남·충북연구원이 공동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정세균 국회의장, 이춘희 세종시장, 권선택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등이 참석했다.

 세종시와 노무현재단이 주최하고 대전세종·충남·충북연구원이 공동 주관한 '국가균형발전 선언 13주년 기념행사'에는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정세균 국회의장, 이춘희 세종시장, 권선택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