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에서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세종에서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7.02.13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두범 박사, '세종의 소리' 칼럼 기고모아 '아파트 공동체로 더...' 책 펴내

   송두범 박사가 '세종의 소리'에 기고한 칼럼을 모아 '아파트 공동체로 더 좋은 세종시'라는 책을 펴냈다. 이 책은 세종시민으로 현명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때로는 행복하고 때로는 위대한 시민이 될 것"을 강조했다.
세종시 한솔동 주민자치위원과 입주자 대표회장을 지낸 송두범 박사(충남연구원 미래발전전략단장)가 ‘아파트 공동체로 더 좋은 세종시’라는 제목을 책을 펴냈다.

‘세종의 소리’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인 송박사는 아파트 문화가 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세종에서 현명하게 살아가기 위한 방안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그는 ‘세종시민으로 살아가는 네 가지 방법’에서 행복하거나 위대하거나, 또는 때로는 행복하고 때로는 위대하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본주의의 노예가 되는 삶을 제시했다.

이 가운데 송박사는 세종시민은 때로는 행복하고 때로는 위대한 삶을 사는 것이 가장 모범적인 시민이라며 좋은 책을 가까이하면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이웃과 더불어 사는 길을 선택해줄 것을 권했다.

그는 이 책에서 ‘세종학’을 통해 세종시민의 정체성을 찾자는 제안도 했고 ‘기부와 자원봉사가 충만한 도시’에서 나눔 문화 실천을 통한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자고 제의했다.

145쪽에 달하는 이 책은 제1장 ‘더 좋은 세종시’ 편에 불법 광고물 시민과 함께 해결해야한다는 일상적인 얘기에서 시민 중심 문화 예술도시를 지향하는 세종시에서 문화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두 번째 장에서는 ‘아파트 공동체 만들기’를 내걸고 신도시 중심으로 벌어진 입주자 대표의 횡포를 지적하고 남양주 학습등대 이야기를 인용해 세종시민들이 가져야 할 시민정신과 공동체 문화의 중요성을 환기시켰다.

송두범 박사는 “세종시는 외형적인 성장과 함께 필요한 공공교통, 문화예술, 교육, 일자리가 확충되고 있지만 시민들이 살아가는 커뮤니티가 어느 정도 만족을 주는 지 확신하기 어렵다” 며 “논리성을 가진 글은 아니지만 아파트 공동체나 더 좋은 세종시민 만들기를 고민하는 시민들에게 공동체 문화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송박사는 대전에서 17년 간 살다가 지난 2012년 세종시로 이사왔으며 첫마을에서 마을 공동체에 관심을 갖고 한솔동 주민자치위원, 첫마을 7단지 입주자 대표회장 등을 맡았다. 현재 세종시 공동주택감사반 민간전문위원, 세종문화원 이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