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범시민 추진본부 결성된다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범시민 추진본부 결성된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2.09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참여연대, 8일 정기총회에서 지방분권 실현 동의하는 모든 단체에 제안키로 결의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8일 정기총회에서 (가칭)‘행정수도 완성 범시민 추진본부’ 결성을 제안하기로 했다.
행정수도 개헌을 공론화하는 '행정수도 완성 범시민 추진본부'가 결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상임대표 임효림)는 8일 세종문화원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가칭)‘행정수도 완성 범시민 추진본부’ 결성을 행정수도 완성과 지방분권 실현에 동의하는 모든 단체에 제안하기로 했다.

올해 대선을 앞두고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만들자는 목소리는 그 어느 때보다 큰 상황.

대선 출마를 선언한 안희정 충남지사와 남경필 경기지사가 '세종시 정치·행정수도론'을 선봉에서 외치고 있고, 이재명 성남시장 역시 행정수도를 대선공약으로 제시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미래부와 행자부의 세종시 이전과 함께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을 공약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세종참여연대는 이 같은 '행정수도론'을 개헌으로 공론화하는 데 시민 사회단체와 뜻을 함께한다는 계획이다.

국회와 청와대가 서울에 잔류하는 이상 세종시는 미완의 행정도시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행정의 비효율성이 필연적으로 제기될 수밖에 없는데다, 대한민국의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이라는 시대적 과제는 더욱 요원해 진다는 인식도 깔려있다.

이에 따라 청와대와 국회 이전을 골자로 한 행정수도 개헌을 올해 대선에서 핵심 의제로 공론화하고, 지방분권 개헌과 연계해 추진하는 것을 당면 과제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우선 세종참여연대는 오는 14일 세종에서 열리는 국가균형발전 선언 13주년 기념식에 앞서 시청 브리핑룸에서 준비위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2월 중으로 대규모 결성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향후 추진본부가 결성되면 ▲중앙행정기관 공무원 및 국책연구단지 연구원을 대상으로 하는 서명운동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온·오프라인 서명운동 ▲대통령 후보에게 행정수도 개헌 공약 채택 요구 ▲대통령 후보에게 행정수도 개헌 질의서 발송 ▲대통령 후보와의 간담회 개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행정수도가 올해 대선에서 지방분권 개헌의 핵심으로 공론화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세종시 원안 사수 운동처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충청도민을 비롯해 국민의 연대를 이끌어낼 것을 결의했다.

한편, 세종참여연대는 이날 총회에서 시민사회의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 (가칭)세종시민사회연구소 설립을 추진키로 했으며, 세종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 등을 진행하기로 결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