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오는 문재인, '행정수도' 깜짝 화두 던질까
세종시 오는 문재인, '행정수도' 깜짝 화두 던질까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2.09 18:0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국가균형발전 선언 13주년 기념행사' 참석 예정, 행정수도론 발언 수위 관심

   대선 도전을 선언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세종시에서 열리는 '국가균형발전 선언 13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 2012년 민주당 대전시 선대위 발대식에 참석한 문재인 전 대표>
14일 세종시를 찾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세종시 행정수도론'과 관련, 어떠한 화두를 꺼낼 지 주목된다.

대선 도전을 선언한 문 전 대표는 이날 세종시와 노무현재단이 주최하는 '국가균형발전 선언 13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최종 참석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참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대표는 지난 7일 대전을 찾아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등 서울에 남아 있는 부처까지 이전시켜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중심도시,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을 하도록 만들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국회 분원 설치, 대통령 부처 업무보고의 세종시 개최" 등을 약속하면서 "대한민국을 연방제에 버금가는 수준의 지방분권공화국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이는 당내 경쟁자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제시했던 '세종시 정치·행정수도론'이나, 이재명 성남시장의 '행정수도론'과 비교해 무게감이 떨어진다는 평가다.

세종에서의 발언 수위도 대전 방문 때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높다. 다만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상징 세종시에 직접 방문하는 만큼 '깜짝' 발언이 나올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가균형발전 선언 기념행사'는 지난 2004년 1월 29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정부대전청사에서 '지방화 3법'(국가균형발전특별법, 지방분권특별법, 신행정수도특별법)을 공포하고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 등을 발표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노무현재단이 해마다 열고 있는 행사다.

대전세종·충남·충북연구원이 공동 주관,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이춘희 세종시장, 권선택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등이 참석한다. 정세균 국회의장도 세종시 명예시민 자격으로 함께할 예정이다.

지난해 이 행사에 참석했던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번에는 참석하지 않아 문 전 대표와의 만남은 성사되지 못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안제 한국자치발전연구원장의 기조연설에 이어 '균형발전 선도도시로서 세종시의 당면과제', '행정수도와 혁신도시의 발전방향' 등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의미를 되새기는 학술 심포지엄도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이큐170 2017-02-14 23:26:58
세종시를 더이상 행정수도라고 부르지 말자
인제부터는 세종시를 부를 때 "행정"이라는 단어를
더이상 부쳐서는 안된다.
세종시는 수도가 되어야 한다.

이돈채 2017-02-13 10:10:43
행정수도는 안희정과 남경필이 확실한 공약이고 문재인은 수도권 눈치보며 속임수다 고로 충청 대망론차원에서 충청은 무조건 안희정을 지지해야한다 확실히 밀어주어 충청의 자존심을 살려야 한다 우리 모드 힘을 모아 적극적으로 밀어야 세종이 발전한다

이돈채 2017-02-13 10:07:09
5.16후 보수50년 진보10년 영남7명 호남1명.한 정파나 한지역인사가 장기 지배한 패권은 독재불통으로 통합 협치불능 갈등 대립뿐. 50보100보.도토리 키재기다 고로 지역과인사 순환해야한다. 이번은 진보성향 영남이외지역 인사야한다..지금도 영남이 판치고 있다 이젠 신물 난다.유력인사가 없는 호남이 이번 에는 키를잡고있고 충청의 적극지지자 이다.고로 진보는 안희정 보수는 남경필이다

노우연 2017-02-11 23:26:29
뭔가 흐르는 시간을 잘봅시다.한마디에 모든것을 다 알 수는 없지요. 자신있게 인터뷰하며 미래전략을 키웁시다.
집안싸움에 다된밥 돌나옵니다.
다같이갑시다.미래를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