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방문하는 정운찬, 지역 여론 '싸늘'
세종시 방문하는 정운찬, 지역 여론 '싸늘'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2.06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참여연대, "수정안 사과가 우선, 행정수도 개헌에 정치적 명운 걸어야"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세종시를 방문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지역 여론이 싸늘하게 반응하고 있다. <사진은 동반성장연구소 홈페이지 화면>
정운찬 전 국무총리(70, 현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가 7일 세종시를 방문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지역 여론이 싸늘하게 반응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 당시 세종시 수정안을 들고 나온 장본인으로서 세종시민들에게는 앙금이 깊게 남아있기 때문.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상임대표 임효림)는 6일 성명을 통해 "정 전 총리는 행정중심복합도시로 계획된 세종시를 백지화하는데 앞장서 500만 충청도민의 가슴에 커다란 상처와 좌절을 준 장본인"이라면서 "방문에 앞서 먼저 사과하는 것이 정치적 도리"라고 비판했다.

수정안으로 인해 세종시 정상추진이 최소 2년여 정도 지체되면서 도시 기반시설이 미흡해지고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건설이 불균형해 지는 등 도시건설 과정에 심각한 차질을 빚었다는 것이다.

특히 정 전 총리의 세종시에 대한 인식에도 비판적 시각을 보였다.

세종참여연대는 "최근 정 전 총리가 대선출마 기자 간담회에서 세종과 서울로 양분되어 있는 행정의 일원화를 위해 세종시로 수도를 이전하는 헌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전제하면서도, 만약 이전이 되지 않으면 정부부처를 서울로 회귀하고 기업도시로 개발해야 한다는 등 황당한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는 2030년까지 완성을 목표로 행정수도로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세종시의 위상과 실체를 부정하는 처사라는 지적이다. 정 전 총리가 때에 따라 세종시를 백지화할 수 있다는 극단적인 주장으로 세종시 수정안의 연장선에 있다는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세종참여연대는 "세종시는 이미 도시계획상 자족적 성숙단계를 시행하고 있고, 기업과 대학, 연구소와 첨단기능 유치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의지가 중요하다"며 "정 총리의 지론으로 이미 국회에서 폐기된 세종시 수정안과 같은 교육문화 중심 기업도시를 추진한다고 해서 해결될 일이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현재 제기되고 있는 행정의 비효율성 문제는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일시적 문제가 아닌, 서울 중심의 국정운영에 따른 구조적 문제"라며 "세종 중심의 국정운영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운찬 전 총리는 7일 세종시청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지역 인사들과 환담을 갖게 된다.<사진은 헌재 위헌 결정 직후 신행정수도의 지속추진을 위한 충청권 인사들의 대전역 집회 광경>
그러면서 "대통령과 소수의 국회의원을 위한 특권 구조를 다수의 공무원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구조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으로 2004년 신행정수도 위헌 판결에 따라 불가피하게 헌법 개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종참여연대는 "정 전 총리는 세종시 수정안 추진에 대해 사과하고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나아가기 위한 헌법개정에 정치적 명운을 걸겠다고 입장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며 "행정수도 개헌을 주도해 세종시 수정안으로 실추됐던 명예를 회복하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 전 총리는 7일 세종시 조치원읍 소재 충령탑 참배를 시작으로 사랑의 일기 연수원터 방문, 세종시청·시의회 방문 및 기자간담회, 종촌종합복지관, 영평사, 조치원성당, 세종전통시장, 조치원성결교회 방문, 헌법개정에 관한 간담회 등의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