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시도지사, '행정수도 완성' 한목소리
충청권 시도지사, '행정수도 완성' 한목소리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1.24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서 간담회, 대선 40개 공동공약 발표...서울~세종고속도로 조기 착공

   이춘희 세종시장을 비롯한 대전·충북·충남 등 4개 광역자치단체장은 24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충청권 상생 발전을 위한 간담회'에서 대통령 선거 공동공약 40개를 발표했다.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헌법 개정과 국회·청와대 이전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춘희 세종시장을 비롯한 대전·충북·충남 등 4개 광역자치단체장은 24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열린 '충청권 상생 발전을 위한 간담회'에서 대통령 선거 공동공약 40개를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는 대통령 선거에 대비해 충청권 공동의 과제를 함께 발굴하고, 지역 현안에 대해 공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4개 시도 단체장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정하는 내용의 헌법 개정을 결의했다.

세종시는 이외에도 ▲세종~서울 고속도로 조기 개통 ▲공주~청주 고속도로 조기 건설 ▲대전 도시철도망 수도권 전철과 연계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등 10건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대전시는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시 조성 ▲글로벌분권센터 설립 ▲호남선 고속화사업 차질 없는 추진 등을 내세웠다.

충북도는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구간 확장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등을 내놓았으며, 충남도는 ▲경부고속도로 남이-천안 구간 확장 ▲보령-세종-청주-울진 고속도로 건설 ▲중부권 동서내륙철도 조성 등을 제시했다.

이춘희 시장은 "국회 개헌 논의 과정에서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헌법에 규정해 수도이전 문제를 헌법적 차원에서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표한 공약은 여야 정당 및 대선 후보에게 제안할 예정이며, 충청권 4개 시․도 간 정책공조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