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미니클러스터' 회원사, 해외 수출 쾌거
'세종미니클러스터' 회원사, 해외 수출 쾌거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1.16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래아이오티연구소, 전기아크화재 감시기술로 600만달러 일본 수출

'세종미니클러스터' 회원사 중 하나인 ‘㈜나래아이오티연구소(이하 나래연구소)가 해외 수출의 쾌거를 올렸다.

16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세종 바이오아이티(Bio-IT) 융복합 미니클러스터(이하 세종미클)’ 회원사인 '나래연구소'가 창업 1년 만에 아크화재예측 감시기술로 일본기업과 600만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세종 바이오아이티(Bio-IT) 융복합 미니클러스터’ 회원사인 '나래연구소'가 창업 1년 만에 아크화재예측 감시기술로 일본기업과 600만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산학연클러스터 조감도>
세종미클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모한 미니클러스터 사업에 행복청이 선정됨에 따라 작년 6월부터 추진된 기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세종테크밸리’를 중심으로 세종시 소재 바이오(Bio), 아이티(IT) 관련 기업체와 연구기관 등 90개 회사 및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래연구소는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전기아크화재감지 센서와 스마트팜 시스템인 ‘반딧불이’를 개발해 원격으로 외부 침입이나 정전, 전기화재 감지 제어가 가능한 제품을 선보였다.

아크화재예측 감시기술은 농업뿐 아니라 산업·주택·군사 등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곳에 적용 가능한 화재 예방시스템으로, 차세대 통신망인 ‘LORA망’과 연동된 제품 개발이 가능해 설계시부터 세계 진출을 염두하여 개발된 기술이다.

특히, 나래연구소는 지난해 바르셀로나, 이란 등 다양한 해외 전시회에 참가해 일본기업과 600만달러 수출 협약을 체결하였을 뿐 아니라, 프랑스 슈나이더사와 비밀보호협정(NDA) 계약을 진행 중이며 프랑스 현지에 법인지사 설립도 추진 중이다.

나래연구소 최선욱 대표는 “작년 12월 행복청의 토털마케팅 지원사업으로 홍보동영상을 제작해 올해 전시회 준비에 큰 도움이 되었다”며 “나래라는 이름처럼 행복도시를 기반으로 세계로 더 크게 날개짓 하는 창업기업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타 지자체에서 좋은 기업을 유치하는 제로섬(Zero-Sum) 게임을 하기 보다는 행복도시 내부에서 창업기업을 육성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도시발전의 새 패러다임”이라며 “미니클러스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창업, 벤처 지원 사업을 유치해 행정도시를 넘어 창업도시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