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학교장 모시기' 비상
세종시교육청, '학교장 모시기' 비상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1.09 08:4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공석사태 현실화...올해 최대 9개 학교 교장 없이 새학기 맞을 듯

 세종시교육청이 교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비상이 걸렸다.
"어디 좋은 교장 선생님 없나요?"

세종시교육청이 '학교장' 모시기에 비상이 걸렸다. 신생도시 세종시가 일반 교사들에게는 최고의 근무지로 인기를 끌며 전입자가 몰리고 있지만, 정작 고급 관리자인 교장 수급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대규모 교장 공석사태가 현실화할 것으로도 전망된다.

9일 세종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초등학교 4~5곳과 유치원 3~4곳 등 최대 9개 학교가 교장(원장) 없이 새 학기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등 교장도 1~2명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

학교 신설이 크게 늘고 있지만, 교장 수급이 이를 따라잡지 못하는 게 주요인이다.

실제 지난 2012년 시 출범 직후 6개였던 학교 수는→ 2013년 13개(7교 신설)→ 2014년 28개(15교 신설)→ 2015년 58개(30교 신설)→ 2016년 65개(7교 신설)로 급증했다.

올해 신설되는 학교는 유치원 6개, 초등학교 5개, 중학교 4개, 고등학교 2개 등 모두 17개. 당장 필요한 교장만 초등학교 6곳과 유치원 6곳 등 모두 12명에 달한다.

하지만 수급에 성공한 것은 고작 초등학교 2곳과 유치원 1곳 등 3곳이 전부. 전국 각 시도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교장 모시기에 나섰지만, 인재 유출을 우려한 각 지역에서 전출에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현상은 신생도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일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매년 수십여 개의 학교가 신설되다 보니 교장 자격을 가진 교원들의 수가 턱없이 부족하다"며 "과거 대전광역시가 충남도에서 분리될 당시에도 교장 수급 문제로 고생한 전례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세종시의 경우 교장 승진자격이 타 시도에 비해 엄격한 것도 교장이 부족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타 시도와 달리 교감 자격증을 받은 후 교감으로 근무한 실 경력 3년이 있어야만 교장 자격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6개월간의 연수도 마쳐야 해 교장 승진까지는 최소 3년 6개월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타 시도의 경우 교감 자격증을 받고 실 경력이 없어도 3년이 지나면 교장으로 승진할 수 있다는 게 시교육청의 설명이다.

이 같은 교장 수급 불안은 향후 1년여 가량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승진 적체 우려가 있어 무작정 외부에서 수혈받기도 난감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자질이 떨어지는 교장은 전입 대상에서 제외시킨다는 게 시교육청의 원칙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교감 자격자들의 승진 소요연수를 추산해 보면 내년 3월까지는 교장 부족 사태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후년부터는 승진 적체 우려도 있어 마냥 전입 받지는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일단 시교육청은 교장 공석인 학교의 인근 학교 교장이 교장을 동시에 맞는 '겸임 교장제' 시행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직무 과중이 우려됨에 따라 최악의 경우 교장이 공석인 학교도 다수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래저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같은 교장 수급난과 달리 일반 교원들은 세종으로 몰리고 있어 대조를 이루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이 지난해 말 전국 시·도 교육청을 통해 일방전입 희망 교사 지원을 받은 결과 많은 인원이 몰려 치열한 경쟁이 벌어졌다. 이전기관 종사자(정부세종청사 근무 공무원 등) 배우자 67명을 포함 총 708명이 접수했고, 시교육청은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친 후 234명의 최종 전입 대상자를 확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딱맞는소리입니다 2017-01-16 10:13:37
그래요
모셔와야 할. 사라은
교육감!!
공감합니다

로무헌 2017-01-15 08:19:54
교장을 모실게 아니라 교육감을 모셔와야 할 듯..

박혜신 2017-01-10 14:08:33
교장이 모자란다고 하면서도 다른 시도와 달리 교장승진을 엄격하게 적용하는 무슨 꼼수가 있을 것 같아요. 타시도는 기자님 말씀처럼 교감 자격 연수후에 3년만 지나면 되기 때문에 실경력 2년만 되어도 교장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