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청주 연결도로 완전 개통
행복도시-청주 연결도로 완전 개통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6.12.31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거리 1.3km, 통행시간 20여분 단축되어 물류 유통 활성화 기대

   행복도시-청주간 연결도로와 30일 완전 개통되면서 물류 유통의 활성화와 운행시간 단축 효과가 기대된다.
'행복도시~청주 연결도로'가 30일 완전 개통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지난 9월 12일 주요 구간을 임시 개통한 청주·남청주IC 연결도로 2개 사업을 완공하면서 전 구간을 연결시켰다고 31일 밝혔다.

‘행복도시~청주시연결도로’ 사업은 행복청이 총사업비 2,395억원을 투입해 행복도시와 청주를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사업. 도로 개통으로 두 지역 간 이동거리는 1.3km, 통행시간은 20여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도로는 행복도시 경계에서 갈산교차로까지 기존 4차로를 6차로로 확장하는 ‘남청주 IC연결도로’ 구간과 갈산교차로에서 청주시 석곡사거리까지 4차로를 신설하는 ‘청주연결도로’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청주연결도로’는 총사업비 1,670억원을 투입하여 세종시 부강면에서 청주시 흥덕구를 연결하는 총연장 10km의 4차선 신설 도로를 건설했다. 특히, 청주 3차우회도로와 연결을 완전 입체화함으로써 원활한 교통처리가 가능하게됐다.

또한 ‘남청주IC연결도로’는 총사업비 725억원을 투입하여 행복도시 경계에서 부강면 부강교차로까지 총 3.3km구간의 기존 국지도 96호선을 6차로로 확장하였으며 이를 통해 행복도시 경계로부터 경부고속도로 남청주IC까지 전구간 6차로가 확보되었다.

이번 ‘행복도시~청주시연결도로’의 완전 개통으로 행복도시 세종과 청주시의 물적, 인적 교류가 더욱 활성화되어 두 도시가 한층 가까워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이 사업이 완공됨에 따라 행복도시와 청주시간의 접근성 강화됐다" 며 "경부고속도로 남청주IC를 이용하여 행복도시로 접근하는 도로 여건이 개선되어 행복도시의 전국적인 접근성 또한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행복 도시- 청주 연결도로는 양 도시간에 인적 물적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한층 가까워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