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공기 중의 열로 물 끓여
특허청-공기 중의 열로 물 끓여
  • 김태정 기자
  • 승인 2012.01.16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중 수중 열에너지 이용… 기술개발 활발해

친환경 냉난방 시스템의 개념도
최근 친환경 녹색 기술이 지구촌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공기 중이나 '地中 水中' 의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물을 끓이거나 냉난방을 하는 기술개발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청장 이수원)에 따르면 특허출원에 있어서도 친환경 급탕 냉난방 시스템에 대한 연간 특허출원 건수는 2000년 15건에서 2010년 127건으로 10년 사이에 약 8배 이상 증가했다.

이를 기술별로 살펴보면, ▲지하수(지열)에 의한 것이 32%, ▲태양열에 의한 것이 20%, ▲공기열에 의한 것이 17%, ▲하천수 해수에 의한 것이 17%, ▲기타 14%로 나타났다.

공기 중이나 지중 수중의 열 등 자연계에 존재하는 열에너지를 '히트펌프 시스템' 이라는 열이동 기계를 이용해 열을 모으고 배분하면, 불을 사용하지 않고도 급탕과 냉난방이 가능하므로 지구온난화의 주역인 이산화탄소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전기나 가스로 급탕하거나 냉난방하는 것에 비해 20% ~ 50% 이상의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므로 이러한 기술은 차세대의 급탕기 및 냉난방 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허청은 이러한 출원이 조기에 특허를 받아 실생활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지원책인 '초고속 심사제도' 를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또, 친환경 냉난방과 관련된 특허출원이 '녹색기술과 관련된 출원' 으로 인정받을 경우, 심사를 통해 조기에 특허등록을 받을 수 있다.

기계연구원 에너지 플랜트 연구본부 김욱중 책임 연구원은 “지구온난화의 주역인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친환경 자연 에너지를 이용한 급탕 냉난방 시스템의 개발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인류의 의무이고, 그 기술 개발의 중심에는 고효율의 히트펌프 시스템이 자리 잡고 있다” 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