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개발만큼 중요한 건 없어요"
"균형개발만큼 중요한 건 없어요"
  • 김중규, 김기완 기자
  • 승인 2012.10.1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 캠페인- '세종은 하나다']세종시에만 유일한 직제 '균형발전담당관'

 
“세종시에는 다른 곳에 없는 직책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균형발전담당관입니다. 서기관급으로 세종시 지역 간 균형개발을 전담하는 부서입니다. 세종시에는 균형개발이 핵심입니다. 예정지역을 성공적으로 건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편입지역과 잔여지역의 소외감을 없애는 문제도 더 없이 중요합니다.”

유한식 세종시장은 지난 7월 1일 세종시가 출범하면서 기자들에게 한 말이다.
이미 세종시는 균형개발과 관련, ‘4.11 선거’를 치르면서 시 청사 위치 문제를 둘러싸고 남북 간 극심한 갈등과 함께 한차례 소모전을 치렀다. 세종시장으로서는 균형개발을 통한 지역 간 화합을 취임 초 화두로 내세운 건 그만큼 사안의 시급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유시장은 균형개발 담당관에 행복도시 건설청에서 도시 기획과 도시 디자인 업무를 맡았던 조수창 서기관을 임명했다. 올해 40살인 조 담당관은 기술고시 출신으로 직원 13명을 둔 새로운 부서의 책임자가 되었다.

유시장의 T/F팀이 된 균형개발팀은 큰 틀에서 균형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조정하는 총괄 부서와 원 도심 공동화 방지를 위한 도심활성화 담당, 그리고 세종시의 신 성장 동력이 될 과학벨트 지원 담당 부서로 업무를 분장, 관리하는 체제를 갖추었다.

이곳에서는 예정, 편입지역 간에 벌어지는 간극(間隙)이 세종시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예의 주시하면서 앞 다투어 발표하는 정치권의 세종시 지원책, 대통령 선거 후보자들의 공약 등을 분석, 지역 발전의 최대 공약수를 만들어낸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올해는 권역별 개발 맞춤형 개발 전략을 마련하여 균형개발의 밑그림을 그리면서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하는 원년으로 삼고 있다. 역점 추진 과제 속에는 지금까지 거론되었던 세종시 균형개발과 관련된 문제들이 현황과 대책으로 나눠 들어가 있다.

우선 균형개발 팀은 전략 부재를 스스로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5대 권역별 맞춤형 지역 개발 계획을 만들었다. 발전 계획은 매 5년 단위로 수립하면서 1년씩 시행을 하는 형태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또, 균형 개발에 필요한 법적 장치로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국비 지원 균형발전 사업을 발굴·지원하고 있다.

세종시에만 유일하게 만들어진 '균형개발담당관실'. 이곳에서는 세종시 건설에 따른 지역간 불균형 해소에 필요한 대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균형발전대책 중 가장 피부에 와 닿은 정책은 원도심 활성화 대책이다. 80년 역사의 조치원읍이 세종시 예정지역 건설로 상권 위축과 상실감 등이 예견되고 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읍 거주민 27%가 예정지로 이사를 하겠다고 응답, 시청과 교육청 이전에 따른 공동화 현상보다 주민 스스로가 예정지 거주를 더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균형개발담당팀에서는 기존 세종시청사를 복합문화체육공간, 또는 공무원 연수원, 지식 산업센터 등으로 전환을 검토 중이며 세종시 편입지역은 교육환경 개선과 문화·복지 시설 건립 등을 감안한 생활여건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통 상권은 대학과 연계하여 시설 현대화, 판매상품 특화 등을 통해 활성화를 구상 중이다.

특히, 편입지역과 연기 북부 지역 주민의 소외감 해소와 상생발전을 위해 이들 지역을 5대 권역으로 나눠 균형 개발 계획을 수립했다. 요컨대 조치원은 공공기관, 상권, 교육연구, 연동·부강은 첨단 산업, 물류 유통, 연기·금남은 행정 과학 중심, 전의·전동·소정은 복합산업, 문화관광, 그리고 연서·장군은 근교 농업 및 레저 복합 시설을 들어서게 하는 안을 수립하고 있다.

이 밖에 과학벨트 혁신 역량 강화 추진과 과학벨트 기능지구 내실화 등이 균형개발 담당팀에서 다루는 주요 업무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조수창 균형개발 담당관은 “예정지역과 나머지 지역 간에 균형개발을 위해 구체적이고 세밀한 계획을 수립해서 추진 중에 있다” 며 “세종시 주민들 간에 신도시 개발에 따른 인구 유출과 도시 기능 약화 등 부정적인 파급 효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