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세종역, 반드시 필요한 시설"
"KTX 세종역, 반드시 필요한 시설"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6.10.13 08:4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지역 반대에 이해찬 측, "신,구도시발전의 중요한 역할"

   이해찬 의원이 지난 총선에서 공약한 KTX 세종역 신설을 두고 충북지역에서 반대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이의원 측은 "약속대로 추진"을 확인하면서 "정부 청사 공무원과 세종남부지역민, 대전 북부권의 이용에 필요한 시설"이라고 말했다.<사진은 세종역 신설지역으로 유력한 금남면 발산리 일대 지난 2012년 5월 KTX호남선 건설 모습>
충북지역에서 KTX 세종역 설치에 조직적으로 반발하는 가운데 이해찬 국회의원(더민주당) 측은 역 신설의 당위성을 재차 강조하면서 약속대로 추진을 약속했다.

이와 함께 KTX 세종역은 간이역으로 수서발 KTX가 운행하게 되면 오히려 오송역 이용객은 늘어날 수 있다며 승객 감소 우려를 일축하면서 세종시의 완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11일 충북의 민·관·정 협의체는 세종역 신설 저지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 반대운동을 벌이기로 결의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이해찬 의원 사무실은 세종역 신설이 공약이라는 사실을 거론하면서 주민과의 약속일 뿐 만 아니라 세종시에 반드시 있어야할 시설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 의원 측은 세종역은 오송역과 같은 허브(Hurb) 역이 아닌 승강장 수준의 간이역으로 단순히 정부 청사 공직자들의 교통편의와 세종시 남부지역민들을 위한 시설이라고 설명했다.

또, 수서발 KTX가 운행되면 오송역의 통행량은 현재보다 늘어나고 자칫 과부하까지 예상되는 만큼 오히려 신설되는 세종역이 오송과 세종을 상생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해찬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지역민들과 선거 과정에서 약속한 것이어서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것이 현재의 입장”이라며 “세종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원도시가 조화롭게 발전해야 하는 만큼 세종역은 금남주민과 신도시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세종역은 세종 남부지역민들과 공직자, 그리고 대전 북부지역민들이 이용할 수 있어 인근 지자체와 상생 효과도 크다” 며 “세종시가 충청권 중심도시로 성장하게 되면 대전, 청주, 공주 등 인근도시도 함께 성장한다”고 동반성장론을 꺼내기도 했다.

한편, 충북지역에서는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 민·관·정 협의체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 8월 평택-오송 선로 용량확충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에 KTX 세종역 설치 영향을 포함시킨 사실을 들어 세종역 신설 저지 투쟁과 반대운동을 벌이기로 9일 결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돈채 2016-10-18 08:04:34
충북과대전.공주는 세종역 신설을 적극 찬성해야 한다. 세종은 어차피 행정수도화로 갈수 밖에 없고 당초 50만에서 백만 그이상 팽창하게될 전망이다 그럼 어디로 팽창하게 되는가 바로 청주 대전 공주 쪽이다.서울이 팽창하니 인접 지역이 훨씬 발전하고 있다. 좀 멀리보고 찬성해야 맞다.쫍살스러운 코앞만 보지 말고 아라는가

존경 2016-10-13 10:54:56
역시 큰 인물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