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산단 재생사업 속도 낸다
대전산단 재생사업 속도 낸다
  • 금강일보 제공
  • 승인 2012.01.12 0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타 통과 국비 833억 원 확보...내년 하반기 본격 사업 착수

                                                                     대전산업단지 전경. 대전시 제공

<속보>=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2011년 12월 7일자 4면, 11월 25일자 1면 등 보도>

대전시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해 4월부터 추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예타 통과로 국비지원 사업으로 확정돼 총 833억 원의 국비를 받는 만큼 재생사업은 앞으로 가속도를 낼 전망이다.

대전산업단지는 조성된지 30년이 넘은 노후산업단지로 도심지역과의 부조화, 공해업종 산재, 기반시설(도로, 주차장, 공원, 녹지) 등이 취약해 교통·물류비 증가와 시설낙후에 따른 생산성 저하로 재정비가 절실한 지역이었다.

지난 2009년 정부의 재정비 시범산업단지로 지정되면서 재정비의 길은 열렸다. 산단 재생사업은 국토해양부가 2010년 국비를 투입해 재정비개발계획을 수립한 뒤 2011년 실시설계에 들어가 2020년 완료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2010년 기획재정부가 재생사업 관련 예산에 대해 제동을 걸면서 실시설계용역비가 반영되지 않았다. 국토해양부는 기획재정부에 산단 재생사업을 예타 사업 선정 심사로 신청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가 2010년 말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던 재생계획수립용역도 중단됐다.
시는 그 동안 재생사업의 특성상 기존 비용편익분석(B/C)으로 타당성 여부를 판가름하는 것이 합당하지 않다며 사업의 특성을 예타 조사에 반영할 것을 요구하는 등 예타 통과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지난 10일 KDI의 예타를 통과하게 됐다.

예타 통과로 도로확충에 따른 공공시설 투자비용 400억 원과 공원, 주차장, 녹지조성 등 투자비용 433억 원 등 총 833억 원의 국비가 확보됐다.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은 2020년을 목표로 기존산업단지 지역에 도로, 공원, 녹지, 주차장 등 산업인프라를 구축하고, 주변지역에는 민자사업 등을 통한 산업용지, 지원시설용지, 주거용지, 상업시설용지, 물류시설용지 등이 확충된다.

시는 중단됐던 재생계획수립 용역을 내달 중 완료할 계획이며, 오는 3월 경 사업지구지정 고시를 할 예정이다. 또 지난해 재생시행계획(실시계획)으로 기 확보한 국비 20억 원과 시비 20억 원을 추경에 편성, 내년 5월까지 실시설계 및 인가절차를 거쳐 하반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