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민속문화' 공연에... "얼씨구~좋다"
'세종민속문화' 공연에... "얼씨구~좋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6.05.07 21:1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호수공원서 '세종민속문화의 해' 선포식, 강다리기-낙화놀이 등 눈길

   세종시와 국립민속박물관은 7일 세종호수공원 일원에서 '2016 세종민속문화의 해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해찬 국회의원과 이춘희 시장 등 내빈들이 풍물패와 함게 공연을 즐기고 있다.
7일 열린 '2016 세종민속문화의 해' 선포식.
이날 행사는 우리 전통의 공연과 민속문화가 어우러지며 참석자들의 어깨를 들썩이게 했다. 특히 세종민속문화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우수성을 널리 알렸으며,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계기도 됐다.

세종시와 국립민속박물관은 이날 오후 5시 세종호수공원 일원에서 '2016 세종민속문화의 해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춘희 세종시장을 비롯해 천진기 국립민속박물관장, 이해찬 국회의원, 이충재 행복청장, 임상전 시의회의장, 최교진 교육감, 시민 등이 무대를 가득 메웠다.

'전통을 딛다, 미래를 열다' 라는 주제로 올 한 해 펼쳐지는 '세종민속문화의 해' 사업은 세종시민속문화의 체계적인 조사와 발굴, 보존 및 전승을 위해 국립민속박물관과 세종시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대형 문화사업. 이날 행사는 그 시작을 대내외에 알리는 자리였다.

세종시 읍면동 12개 연합풍물단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막을 올린 행사는 명인 김덕수 사물놀이패 공연으로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 참석자들은 "얼씨구~좋다" 하며 감탄사를 절로 쏟아냈다.

'세종민속문화의 해'를 공식적으로 알리는 박 깨트리기 세레모니도 열렸다.

특히 '용암 강다리기'와 '등곡 낙화놀이' 시연은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며 행사를 절정으로 치닫게 했다.

   '용암 강다리기' 시연에서 남성 편과 여성 편이 줄다리기를 펼치고 있다.
   줄다리기에서 승리한 여성 편이 기뻐하고 있다.
용암 강다리기는 400년간 연서면 용암리 일원에서 전승해 온 독특한 줄다리기. 풍년을 기원하고 액을 막기 위한 정월 대보름의 집단 민속놀이로 남성과 여성으로 편을 갈라 진행한다. 여성이 이겨야 마을이 편안하고 풍년이 든다고 해 언제나 여성의 승리로 끝이 난다. 이날 시연 역시 여성 편이 남성 편을 2대 1로 이겼다.

200년 전통의 등곡 낙화놀이는 부강면 등곡리에서 정원 열 나흗날 밤에 행해지는 액막이 성격의 불꽃놀이. 놀이 자체의 화려함을 즐기기도 하지만 질병과 재액을 쫓고 경사를 부르는 의미가 담겨 있다.

아리랑, 판소리, 강강술래 등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과 대금 협주곡, 팝페라, 사물놀이 등의 축하공연도 세종의 밤을 아름답게 수놓았다.

또한 찾아가는 어린이박물관, 전통 국악기 및 풍물놀이 체험, 전통 민속놀이 체험, 전통음식 체험, 세계의 줄다리기 사진전 등 다양한 체험과 전시프로그램도 열렸다.

이춘희 시장은 "이날은 세종시민의 얼과 뿌리를 찾는 '세종민속문화의 해' 사업을 전 국민에게 선포하는 뜻 깊은 날"이라며 "전통 민속 문화의 관광자원화와 함께 문화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아 세종시를 대한민국 10대 문화도시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는 국립민속박물관과 함께 연말까지 공연, 전시, 교육, 체험, 학술조사 등 30여개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세종호수공원에서 열린 '2016 세종민속문화의 해' 선포식에 시민들이 무대를 가득 메웠다.
   명인 김덕수 사물놀이패가 공연을 펼치고 있다.
   김덕수 사물놀이패가 흥을 돋우고 있다.
   '세종민속문화의 해'를 공식적으로 알리는 박 깨트리기 세레모니 후 내빈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세종시 읍면동 12개 연합풍물단이 길놀이를 펼치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의 메시지
   국악관현악단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테마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16 세종민속문화의 해' 선포식은 우리 전통의 공연과 민속문화가 어우러지며 참석자들의 어깨를 들썩이게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맨 2016-05-09 13:53:12
좋은 징조이네요. 세종시에 문화가 풍성하면 좋은 일이죠. 많이 개발하고 보존해서 문화가 공존하는 세종시 만들어 주세요.

세종시문화관광해설사임재한 2016-05-08 22:35:23
2016 세종민속문화 선포식 소식을 잘 전해주어 감솨합니다
세종시 전체 상쇠를 하면서 정말 신명 나는 하루였습니다